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학수

'멸공' 이어 "도발 조짐엔 선제 타격"‥"위험천만"

'멸공' 이어 "도발 조짐엔 선제 타격"‥"위험천만"
입력 2022-01-12 07:21 | 수정 2022-01-12 07:22
재생목록
    ◀ 앵커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을 막을 방법으로 '선제타격'을 언급하면서 논란이 제기됐습니다.

    이른바 '멸공' 논란이 채 수습되기도 전에 또 한 번 대북 강경발언이 나온 건데, "위험천만한 발언"이라는 비판이 나왔습니다.

    이학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논란의 발언은 윤석열 후보가 신년 회견 도중 외신기자의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나왔습니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 방지 계획을 묻는 질문에 '선제타격'을 말한 겁니다.

    [윤석열/국민의힘 대선후보]
    "('마하5' 이상 미사일은) 요격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러면 그 조짐이 보일 때 '킬체인'이라고 하는 선제타격 밖에는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지금 없고요."

    윤 후보가 말한 '킬체인'은 군의 방어체계로 발사를 사전 탐지해 먼저 파괴하는 작전입니다.

    군의 매뉴얼에 실존하는 작전이지만, 선제타격은 전면전으로 직결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정치지도자가 공개적으로 언급한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군의 공식 용어 또한 3년 전 '전략표적 타격'으로 바뀌었습니다.

    민주당은 "아무리 가정적 상황이라고 해도 한반도를 위기에 빠트릴 수 있는 극히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김병주 의원/더불어민주당 선대위 국방정책위원장]
    "오히려 북한의 오판으로 인해 섣부른 군사행동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시대에 뒤떨어진 멸공 논리는 그저 공멸을 초래할 뿐입니다."

    정의당은 "제1야당 후보가 북한을 선제공격할 수 있다고 공공연히 선언한 거"라며 "철모르고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에 대해 윤석열 후보 측은 "현재의 한국형 미사일 방어시스템으로는 요격이 거의 불가능하다"며 "선제타격은 금기어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또 "진정 국민을 불안하게 하는 건 북한의 핵미사일 앞에 침묵하는 정부 여당"이라고 맞받았습니다.

    군 관계자는 "윤 후보가 언급한 마하5 수준의 마사일은 물론, 그 이상인 마하6 정도까지도 우리 방어체계에서 요격 대응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이학수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