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다현

콘크리트 타설하다 붕괴‥굳지 않았는데 작업 강행?

콘크리트 타설하다 붕괴‥굳지 않았는데 작업 강행?
입력 2022-01-13 06:20 | 수정 2022-01-13 06:20
재생목록
    ◀ 앵커 ▶

    콘크리트가 덜 마른 상태에서 공사를 강행한 것을 이번 사고의 원인으로 전문가들은 추정하고 있습니다.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무너져 내렸을 가능성이 높다는 겁니다.

    이다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콘크리트와 한데 뭉쳐 있어야 할 철근들이 앙상한 몰골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39층 최상부층에서 발생한 충격에, 16개층에 걸친 천장의 상판과 외벽이 차례로 모두 무너져 내렸습니다.

    [최명기/중앙사고조사단장]
    "이 발코니나 거실들이 전부 다 통으로 내려앉았거든요. 그 이야기는 슬래브 자체가 견디지 못했다는 그런 이야기입니다."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는 콘크리트가 딱딱하게 굳기까지 시간이 더 많이 필요합니다.

    특수 재료를 쓴다고해도 양생 즉, 콘크리트가 충분히 굳을 수 있도록 2주에서 3주 가량 기다려야 합니다.

    하지만 이번 사고의 경우 38층 이하에서 슬래브로 불리는 천장 상판 콘크리트가 충분히 굳지 않은 상태에서 윗층에 다시 콘크리트를 붓는 타설 작업을 하다 보니 무게를 견디기 못하고 무너져 내렸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즉 현대산업개발이 공사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공사를 서둘렀다는 추론이 가능한데, 실제로 이와 관련된 증언도 나왔습니다.

    [실종자 가족]
    "일이 너무 촉박하니까 일을 너무 심하게 시켰어요. 그리고 일요일도 하고‥"

    또 건물 최상단에는 콘크리트를 굳게 하는데 쓰는 보양천막을 씌운 거푸집이 있었는데, 강한 바람이 불면서 하중이 높아지고 피해를 키웠을 가능성도 제기됐습니다.

    국토부는 정확한 사고 원인 분석 등을 위해 중앙건설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해 두 달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이다현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