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뉴스 열어보기] "대장동 초과이익 환수, 세차례 제안했지만‥" 김문기 전 차장이 작성한 편지 유족이 공개

[뉴스 열어보기] "대장동 초과이익 환수, 세차례 제안했지만‥" 김문기 전 차장이 작성한 편지 유족이 공개
입력 2022-01-20 06:34 | 수정 2022-01-20 06:35
재생목록
    ◀ 앵커 ▶

    '뉴스 열어보기' 시작합니다.

    ◀ 앵커 ▶

    먼저, 한겨레부터 볼까요?

    ◀ 앵커 ▶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검찰과 경찰에서 참고인 조사를 받다가 지난달 스스로 목숨을 끊은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1처장이 생전 작성한 자필 편지가 공개됐습니다.

    유족이 공개한 편지에서 김 전 처장은 "성남도시개발공사에서 정해준 기준을 넘어 초과이익 환수 부분 삽입을 임원들에게 세 차례나 제안했는데도 반영되지 않았다"면서 당시 임원들은 대장동 개발사업 공모지침서 기준과 입찰계획서 기준대로 의사 결정을 했다"고 썼다는데요.

    "마치 지시를 받아 불법행위를 저지른 것처럼 여론몰이가 되고 검찰조사도 그렇게 되어가는 느낌"이라고도 덧붙였다고 합니다.

    또, 김 전 처장은 "대장동 일을 하면서 유동규 전 본부장이나 정민용 팀장으로부터 어떠한 지시나 압력을 받은 적이 없다"며 "민간사업자들로부터 뇌물이나 특혜를 받은 적도 없다"고 적었다고 합니다.

    ◀ 앵커 ▶

    다음은 경향신문입니다.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극우단체들이 '맞불 집회'를 열고 위안부 피해자들을 향한 명예훼손 발언을 쏟아냈다고 합니다.

    지난 14일 인권위는 극우단체들을 상대로 한 공권력의 대응이 미온적이라며 경찰에 긴급구제를 권고한 바 있는데요.

    극우단체들은 어제도 수요시위 무대 바로 뒤편에서 집회를 열고 집회 시간과 장소 변경을 요구한 인권위 권고에 대해 직권남용이라고 주장했다고 합니다.

    경찰은 단체 간 충돌에 대비해 차벽을 세우고 경고 방송을 하긴 했지만 긴급구제는 발동하지 않았다는데요.

    경찰 현행 집회·시위법상 인권위 권고를 이행하기 쉽지 않다는 입장이라고 합니다.

    ◀ 앵커 ▶

    이어서 세계일보 살펴봅니다.

    서울시가 무료급식소 '밥퍼'의 최일도 목사를 상대로 한 고발을 취하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밥퍼 측은 더 많은 인원을 수용하기 위해 시작한 증축 공사를 두고 동대문구·서울시와 갈등을 빚어 왔는데요.

    앞서 서울시는 밥퍼가 무단으로 공사를 진행했다며 건축 위반 등의 혐의로 최 목사를 경찰에 고발한 바 있습니다.

    밥퍼 측 관계자는 "증축한 건물을 서울시에 기부 채납한 뒤 토지 사용 허가를 신청하면 서울시가 고발을 취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 앵커 ▶

    다음은 중앙일보입니다.

    세입자에게 대출 한파가 다가오고 있다고 합니다.

    전세대출 금리가 빠르게 오르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전세대출의 이자가 월세보다 비싸지는 '역전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데요.

    게다가 금융당국이 올해 전세대출을 포함한 가계 대출 총량관리 목표를 지난해보다 낮춰 잡으면서 정부의 대출 규제는 갈수록 강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는 7월 말이면 임대차3법 시행 2년 차에 접어들면서 계약갱신청구권을 사용한 임차인이 계약 만료로 전세 시장에 쏟아질 수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 앵커 ▶

    끝으로, 동아일보입니다.

    14만 원짜리 햄버거부터 1,6000원이 넘는 '커피 칵테일'에 이르기까지 해외 유명 외식업체들이 앞다퉈 한국에 상륙하고 있다고 합니다.

    글로벌 외식 업체들이 한국에 들어오며 꺼내 든 공통 전략은 '고급화'라는데요.

    외식업계에 따르면 이번 달 7일 개점한 서울 잠실의 '고든램지버거'는 14만 원짜리 햄버거라는 고가 논란에도 불구하고 다음 달까지 예약이 마감됐다고 합니다.

    유통업계에서는 '비쌀수록 잘되는 한국 시장'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뉴스 열어보기'였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