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남효정

"김건희 조사" vs "이재명 조사"‥여야 법사위 충돌

"김건희 조사" vs "이재명 조사"‥여야 법사위 충돌
입력 2022-01-27 07:19 | 수정 2022-01-27 07:20
재생목록
    ◀ 앵커 ▶

    어제 국회 법사위에서는 여야 의원들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대장동 개발 의혹 등을 집중 거론하며 공방을 벌였습니다.

    민주당은 윤석열 후보와 배우자 김건희 씨를 조준했고, 국민의힘은 이재명 후보와 박범계 법무부 장관을 비판했습니다.

    남효정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민주당 의원들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수사를 두고 검찰을 집중 질타했습니다.

    권오수 회장을 비롯해 핵심 인물들이 줄줄이 구속됐는데도, 20억원을 투자한 김건희 씨에 대해선 소환조사도 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김용민/더불어민주당 의원]
    "일반인 같았으면 당장 체포영장 발부되고, 체포했을 사안처럼 보이는데 왜 이렇게 소환이 안 되는지.."

    박범계 법무장관은 김 씨의 소환 불응 여부는 확인해줄 수 없다면서도, 의혹에 대해선 명확히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여당은 윤석열 후보를 두고는 삼부토건으로부터 10년 이상 명절 선물 등 관리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며, 봐주기 수사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이에 대해 윤 후보는 "삼부토건 회장과는 10년 이상 만난 적도 없고, 교류를 하지 않았다"고 재차 반박했습니다.

    국민의힘도 이재명 후보에 대한 검찰 조사가 부실하다며 역공을 폈습니다.

    또 이 후보가 성남FC 시민구단을 운영하며 기업의 후원금을 받고 특혜를 줬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재수사를 막고 있다며 박 장관을 몰아붙였습니다.

    [전주혜/국민의힘 의원]
    "성남지청의 박은정 지청장, 윤석열 총장 징계 처분에 아주 혁혁한 공을 세우셨던 분인데, 이재명 후보의 수사를 다 뭉개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무혐의 처분이 두 번 있었던 사건"이라며 "사표를 냈다고 하는 차장검사와 지청장 간에 견해 차이가 있었던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박 장관은 여권에서 제기한 김건희 씨의 출입국 기록 조작 의혹에 대해선 "관련 기록은 삭제되지 않고 법무부에 그대로 남아있다"고 설명했습니다.

    MBC뉴스 남효정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