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재영

[재택플러스] "장미 한 송이에 1만 원?"‥'널뛰는' 꽃값

[재택플러스] "장미 한 송이에 1만 원?"‥'널뛰는' 꽃값
입력 2022-01-27 07:36 | 수정 2022-01-27 07:48
재생목록
    ◀ 앵커 ▶

    얼마 전 장미꽃 한 송이가 1만 원까지 올랐다가 며칠 새 반값으로 떨어지는 롤러코스터를 탔는데요, 이유가 뭘까요?

    ◀ 리포트 ▶

    [이지은]
    "(장미 한 송이에) 8~9천 원에서 1만 원까지 인상됐었고, 엄청 비싸게 경매되다 보니까 저희가 현장에서 소비자들한테 팔 때 그렇게 팔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달 초 화훼 경매시장에서 거래된 장미 10송이 한 단의 평균가격은 2만 원 선으로 예년보다 2배 이상 뛰었습니다.

    하지만 3주 만인 지난 24일 경매가격은 5천7백 원 대로 다시 반토막이 됐습니다.

    프리지아나 국화, 라넌큘러스 등도 많게는 두 배 이상 가격이 널뛰고 있습니다.

    보통 2월에 열리던 졸업식이 1월로 앞당겨지고 기념사진 촬영이 허용되면서 일시적으로 수요가 몰렸을 때는 장미 한 송이가 1만 원에 팔리기도 했습니다.

    꽃값이 '비트코인'처럼 급등과 폭락을 거듭하는 것은 코로나19로 화훼 농사를 포기하는 농가가 늘면서 수요공급의 균형이 무너졌기 때문입니다.

    도매상들의 '담합' 등 유통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청와대 국민청원에까지 등장했습니다.

    ◀ 앵커 ▶

    요즘 이런저런 일로 사회가 어수선한데, 꽃값이라도 빨리 안정돼서 마음의 위안을 좀 되찾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