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엄지인

러시아 전략 물자 수출 차단‥文 "인도적 지원 강구"

러시아 전략 물자 수출 차단‥文 "인도적 지원 강구"
입력 2022-03-01 06:14 | 수정 2022-03-01 06:20
재생목록
    ◀ 앵커 ▶

    정부가 미국이 주도하는 대러 제재에 동참해 먼저, 전략물자 수출을 끊기로 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제재 때문에 생길 수 있는 문제에도 대비하라고 지시하고 우크라이나엔 인도적 지원을 서두르라고 강조했습니다.

    엄지인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미국은 재래식 무기와 미사일 같은 전략물자는 물론, 비전략물자 중 반도체와 레이저·컴퓨터 등 57개 품목도 러시아 수출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또 이런 품목들은 '역외통제'라고 해서 다른 나라가 만들었더라도, 미국 기술이 들어간 경우라면 미국의 허가를 받아야 수출이 가능합니다.

    단 유럽연합과 일본 등 미국과 똑같은 제재를 하는 32개 나라만 예욉니다.

    정부는 우선 허가 심사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전략물자 수출 차단에 함께하기로 했습니다.

    연간 수천만 달러 규모로, 러시아 국방부 등 49개 군사기업에 대한 수출이 중단됩니다.

    반도체 같은 57개 품목에 대해서도 가능한 수출 통제 방안을 조율할 예정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제 제재에 동참하면서, 제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을 확실하게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제재 수위에 최대한 맞추되, 수출과 현지 생산 등 우리 기업의 피해는 최소화하라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여한구/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우리 기업에 생길 수 있는 리스크와 예상 피해를 점검하고, 가용한 수단을 동원하여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주한 러시아 대사가 제재 동참에 대해 한·러 관계 악화를 거론하며 "깊은 유감"을 표명한 가운데, 문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도 신속히 강구하라"고 주문했습니다.

    난민들을 위한 생필품·의약품과 함께 국내 수급 상황에 따라 코로나 방역물품 지원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MBC뉴스 엄지인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