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기주

"전기·가스 요금 한시적 동결"‥원자재 인상 고려

"전기·가스 요금 한시적 동결"‥원자재 인상 고려
입력 2022-04-05 06:34 | 수정 2022-04-05 06:57
재생목록
    ◀ 앵커 ▶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전기요금이나 가스요금 등 공공요금의 한시적 동결을 요구했습니다.

    ◀ 앵커 ▶

    "4월 요금인상은 현 정부가 결정할 일"이라던 며칠 전과는 다른 모습인데, 구체적인 방안은 추후 내놓겠다고 밝혔습니다.

    이기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윤석열 당선인은 후보 시절, 중소기업 등의 피해를 강조하며 '4월 전기요금 인상 백지화'를 공약했습니다.

    [윤석열 당선인/(지난 1월 13일)]
    "우선 저는 전기요금 인상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겠습니다. 그중에서도 전기요금을 무리하게 인상하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고통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지난달 말 인수위는 '전기요금 인상 결정'을 앞두고, "현 정부가 결정할 내용"이라며 한발 물러서는 듯한 태도를 보였습니다.

    그랬던 인수위가 어제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의 한시적 동결'을 다시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인수위 전체회의에서 산업계를 돕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수단을 적극 찾아야 한다며, 공공요금 동결 카드를 꺼낸 겁니다.

    [안철/인수위원장]
    "전기요금이나 가스요금 같은 공공요금의 한시적 동결, 또는 인상 최소화와 같은 대책 등 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을 창조적으로 적극적으로 찾아야 합니다."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인상과 물가상승 압박 등이 심상치 않다는 점을 고려한 걸로 보입니다.

    다만 인수위 관계자는 "이번달 이미 인상된 요금에 대해 다시 내리긴 어렵지 않겠냐"며, 구체적인 동결 방안에 대해선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고 여지를 뒀습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