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재욱

한동훈 부인 위장전입‥"차량 구매 때문"

한동훈 부인 위장전입‥"차량 구매 때문"
입력 2022-04-22 06:19 | 수정 2022-04-22 06:20
재생목록
    ◀ 앵커 ▶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부인이 위장전입을 했던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할 때 필요한 지방채 비용을 아끼기 위해 서울에 살면서, 경기도에 사는 것처럼 속였는데, 한 후보자는 판매업자가 한 일이라면서도 사과했습니다.

    이재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2007년 한동훈 법무장관 후보자 부부는, 서울 강남의 아파트에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2007년 5월 아내 진 모 씨는, 갑자기 경기도 구리시의 한 아파트로, 남편도 없이 혼자 전입신고를 했습니다.

    이어 불과 36일 뒤, 이번에는 원래 살던 강남 아파트로 다시 주민등록을 옮깁니다.

    한 후보자는 당시 부산지검에 근무하고 있었습니다.

    아내의 위장전입 의혹이 불거지자, 한 후보자 측은 "아내가 당시 외제차를 사면서 주민등록을 잠시 옮겼다"고 해명했습니다.

    새 자동차를 사서 등록하려면, 도시철도채권이나 지역개발채권 등 지방채를 의무적으로 사야 합니다.

    주민등록이 옮겨진 2007년 5월 당시, 서울에선 차값의 20%만큼 지방채를 사야 했지만, 경기도에선 12%만 사면 됐습니다.

    만약 4천만원짜리 차를 샀다면, 320만 원을 아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한 후보측은 자동차 판매업자에게 위임장과 도장을 넘기고 전 과정을 맡겼다며, 당시 공공연히 이뤄졌던 일이라고도 했습니다.

    하지만, 주민등록 규정상 부모와 배우자, 자녀가 아닌 제3자는 주민등록을 대신 할 수 없습니다.

    주민등록을 거짓신고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는데, 공소시효는 지났습니다.

    한 후보자 측은 지난 2019년 검사장 승진 때 청와대 측의 인사검증 과정에서, 이 사실을 처음 알게 됐다며, 경위를 불문하고 세세하게 챙기지 못한 불찰이라고 사과했습니다.

    MBC뉴스 이재욱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