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기주

오전 11시 취임식‥"새로운 국민의 나라"

오전 11시 취임식‥"새로운 국민의 나라"
입력 2022-05-10 06:06 | 수정 2022-05-10 06:16
재생목록
    ◀ 앵커 ▶

    오늘 오전 11시 이곳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식이 열립니다.

    국내외에서 4만여 명이 초청된 취임식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됩니다.

    이기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국회에 도착하면, 미리 기다리고 있던 '오징어게임'의 원로배우 오영수 씨 등 국민희망대표 20명이 함께 손을 잡고 무대에 오르는 것으로 취임식 본행사 막이 오릅니다.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라는 취임식 슬로건에 맞게, 어린이들이 우주와 하늘, 바다를 그린 그림이 무대 뒷편에 자리했습니다.

    천안함 생존자 전준영씨가 국기에 대한 맹세문을 낭독하고 다문화 가정 자녀들로 구성된 합창단이 애국가를 제창합니다.

    [이도훈/ 취임식 총감독 (지난 6일)]
    "하나된 국민 누구나 꿈을 이룰 수 있는 새로운 대한민국에 대한 소망과 기대를 품고, 날개를 달고 비상하며 꿈을 이뤄나간다는 테마와 스토리로써.."

    취임식 무대는 윤 대통령의 대선 유세 무대처럼 T자 형태로 구성됐습니다.

    특히 국민들에게 더 가까이 더 낮게 다가가겠다는 대통령의 의지를 담아 취임사 단상을 중앙 무대보다 낮게 설치했습니다.

    13분 분량의 취임사에선 자유 인권 공정 연대가 강조됩니다.

    [박주선/ 취임식준비위원장 (지난 6일)]
    "국민이 진정한 주인인 나라, 국제 사회에서 책임있는 국가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존경받는 그런 나라가 되겠다는 시대정신을 반영하는 (취임사가 될 겁니다)"

    취임식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롯해 전직 대통령의 부인들과 미국 해리스 부통령의 남편 중국 왕치산 국가 부주석 등 외교 사절을 포함해 약 4만 여명이 참석합니다.

    이들은 취임식 행사장에 마련된 대형 화면을 통해 같은 시간 개방된 청와대의 모습도 함께 관람할 수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를 환송하고 국회 출입문까지 걸어서 이동하는 것으로 취임식이 마무리됩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