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재영

[재택플러스] 자동차 기능도 '구독'해 사용?

[재택플러스] 자동차 기능도 '구독'해 사용?
입력 2022-05-12 07:38 | 수정 2022-05-12 07:39
재생목록
    ◀ 앵커 ▶

    '자동차 옵션 구독'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차를 산 뒤에 '특정 기능'은 추가로 돈을 주고 구입해야 한다는 건데 소비자들의 환영과 우려가 함께 나오고 있습니다.

    [최규복]
    "가속 페달을 안 밟아도 고속도로에서 100km 해놓으면 가는 기능은 참 편할 거 같아요. 구독을 해보고 괜찮으면 써보고 싶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전기차 EQS의 옵션인 후륜 조향 기능을 일부 유럽 국가에서 구독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 70만 원의 구독료를 내고 후륜 조향 기능을 선택하면 뒷바퀴를 10도까지 꺾을 수 있습니다.

    4.5도까지만 꺾을 수 있는 일반 차량에 비해 주차나 유턴을 할 때 회전 반경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구독을 선택하자 벤츠 측은 다른 국가에도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처럼 일부 고급 기능을 연 단위 또는 월 단위로 돈을 내면 일정 기간 쓸 수 있도록 하는 구독 서비스에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앞다퉈 뛰어들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이미 독자적 자율주행 기능인 FSD를 20만 원대의 월 구독료를 받고 제공하고 있고 GM과 볼보도 자율주행 구독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기 위해 기술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내 완성차 업체 중에는 현대차가 원격제어, 차량관리, 길 안내, 음악 스트리밍 등을 제공하는 '블루링크 서비스'를 구독 형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독서비스는 소비자가 취향에 맞게 원하는 기능들을 선택할 수 있고 일시 해지나 재구독이 가능한 게 장점입니다.

    하지만 이미 차량에 있거나 쉽게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유료로 전환하려는 것 아니냐는 불만도 있습니다.

    또 안전과 관련된 기능까지 구독 서비스로 전환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 앵커 ▶

    소비자들에게 더 실리적인 건지 자동차 업체만 배를 불리는 꼼수인지는 좀 더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