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민찬

윤 대통령 '전화통화' 공방‥'강용석 변수'

윤 대통령 '전화통화' 공방‥'강용석 변수'
입력 2022-05-17 06:35 | 수정 2022-05-17 06:35
재생목록
    ◀ 앵커 ▶

    앞서 여론조사에서 보셨듯, 이번(6.1.) 지방 선거의 최대 격전지는 바로 경기도지사 선거입니다.

    ◀ 앵커 ▶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선거에 개입했다며 고발했고,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와 무소속 강용석 후보의 단일화 여부도 변수입니다.

    김민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14일, 경기지사 강용석 무소속 후보의 한국경제 인터뷰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김동연 후보랑 싸워야지 왜 김은혜를 공격하느냐"고 중재 전화가 왔다"고 공개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지역을 돌며 노골적 선거운동을 펼친 데 이어 이제 직접 선거에 개입하고 있다고 공세를 폈습니다.

    [윤호중/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
    "당선인 시절이었다고 해도, 명백한 정치 중립 위반입니다. (선관위는) 불법적 선거 개입과 관련해서 국민이 납득할 만한 합당한 조치를 내려야 할 것입니다."

    이재명 후보도 "어처구니없는 황당무계한 국기문란에 해당하는 사건"이라고 날을 세웠고 민주당 김동연 후보 측은 윤 대통령과 강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대통령실은 "대통령은 강용석 변호사와 통화한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고, 국민의힘도 "가짜뉴스"라고 반박했습니다.

    대다수 여론조사가 오차범위 내 초박빙으로 나오면서,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와 무소속 강용석 후보 사이의 단일화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강 후보는 '당명을 뺀 채 우파 단일화' 여론조사를 하자고 제안했지만, 김은혜 후보는 강 후보를 둘러싼 각종 논란들을 의식한 듯 명확한 답은 피하고 있습니다.

    [김은혜/국민의힘 경기지사 후보]
    "개인적으로 유불리를 계산하거나 그렇게 홀로 결정할 수 있는 성격의 것은 아닙니다. 도민 분들과, 그리고 당원 분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그런 과정을 진행 중에 있다‥"

    네거티브 공방도 벌써 시작됐습니다.

    [황순식/정의당 경기지사 후보 (지난 12일)]
    "'경기맘'이라고 말씀을 하시는데 혹시 아이는 어디서 지금 학교를 다니고 있는지요."

    '경기맘'을 자처한 김은혜 후보의 아들이 미국의 최고급 기숙사 학교를 다닌다는 지적에 김 후보는 "정치인 엄마로서 말 못할 사연이 있다"며, "서울에서 초등학교를 다니다 외국으로 갔다"고 해명했고, 역으로 김동연 후보 아들의 이중국적 문제를 지적했는데, 김동연 후보측은 "현역 병장으로 군 복무도 마쳤다"며 '물타기'라고 맞섰습니다.

    MBC뉴스 김민찬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