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뉴스 열어보기] 기초의원 중대선거구 24곳 중 8곳, 제3당 출마자 '0'

[뉴스 열어보기] 기초의원 중대선거구 24곳 중 8곳, 제3당 출마자 '0'
입력 2022-05-19 06:36 | 수정 2022-05-19 08:05
재생목록
    ◀ 앵커 ▶

    '뉴스 열어보기' 시작합니다.

    ◀ 앵커 ▶

    6·1 지방선거가 오늘 공식 선거운동을 시작으로 13일간의 열전에 돌입하는데요.

    ◀ 앵커 ▶

    기초의원 중대선거구 시범실시 지역구 중 3분의 1은 제3당 소속 출마자가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한겨레 기사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 앵커 ▶

    이번 선거에서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를 전국 24개 지역구에서 시범실시하기로 했는데요.

    3분의 1인 8곳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을 제외한 제3당 출마자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서울 서초구 가·나 선거구와 경기 구리 가·나 선거구의 경우 무소속 출마자를 제외하고는 민주당과 국민의힘만 후보를 낸 것으로 파악됐는데요.

    제3당은 국회의원 선거구 기준 서울 성북갑과 동대문을, 경기용인정과 남양주병, 광주 광산을의 기초의원 지역구에만 후보를 냈습니다.

    중대선거구 시범실시 지역에서조차 제3당 후보가 출마하지 못한 배경으로는 선거에 임박해 중대선거구 도입이 급하게 결정된 데다가 거대양당에 비해 군소정당의 인력풀이 협소하다는 한계가 작용했다고 신문은 전했습니다.

    ◀ 앵커 ▶

    다음은 동아일보입니다.

    이번 선거에선 시·도·군·구의원 등 광역·기초의원 3860명도 선발하는데요.

    2010년, 2014년, 2018년 수도권 시·도의원 선거 결과를 분석한 결과 특정 정당의 쏠림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8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지역 광역의원 120석 중 보수 정당은 단 1석도 얻지 못했고, 대구·경북 광역의원 90석 중에서 보수 정당은 66석을 차지했는데요.

    이런 현상 때문에 지방선거 때마다 '묻지마 줄투표'가 이뤄지고, 지방의원들은 감시와 견제에서 비켜나는 일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국회 관계자는 "지방의원을 제대로 뽑아야 시장, 도지사, 군수들이 실질적으로 일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유권자가 의외로 적다"고 말했습니다.

    ◀ 앵커 ▶

    이어서 한겨레 하나 더 살펴보겠습니다.

    정부가 중국 견제 성격이 짙은 미국 주도의 역내 경제협력 구상인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위크' IPEF에 창설국으로 참여하기로 확정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첫 한-미 정상회담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IPEF 구상에 대한 지지와 참여 의사를 밝힐 방침인데요.

    윤 대통령으로서는 새 정부 출범 열흘 만에 더욱 고조되는 미-중 전략경쟁의 격랑 속으로 뛰어드는 셈입니다.

    중국이 사드 배치 때 한국에 가했던 것 이상의 보복을 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는데요.

    대통령실은 IPEF가 중국을 배척하는 게 아니라고 선을 그으며, 중국과는 한중 FTA 후속 협정을 논의 중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앵커 ▶

    다음은 한국일보입니다.

    암호화폐 투자자는 20대부터 40대 계층이 많고 그중에서도 남성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는데요.

    금융정보분석원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29개 암호화폐 거래소를 이용하는 인원 약 560만 명 가운데 30대는 174만 명으로 가장 많았고 40대와 20대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이들 세대는 공통적으로 '자산을 불리고 싶은데 투자자금은 부족한 현실'을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이유로 들었습니다.

    한 전문가는 "월급만으로 자산 형성을 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해진 상황"이라며"2040세대가 변동성이 큰 가상자산에 몰리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현상"이라고 말했습니다.

    ◀ 앵커 ▶

    끝으로, 동아일보 하나 더 보겠습니다.

    정부가 다양한 청년 지원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이를 지켜보는 직장인 청년들은 상대적 박탈감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상당수 정책이 자산은 고려하지 않고 소득에 따라 지원 여부가 갈리는 탓인데요.

    '금수저'라도 연봉이 적거나 고정 수입이 없으면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반대로 소득이 기준선을 넘으면 자산이 없어도 지원을 못 받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지난해 대기업에 입사한 한 20대는 "자산 규모는 따지지 않고 단순히 월급이 좀 많다고 정부 장려금을 주지 않는 건 공정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뉴스 열어보기'였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