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재경

"신군부 아닌 신검부"‥한덕수 인준 '안갯속'

"신군부 아닌 신검부"‥한덕수 인준 '안갯속'
입력 2022-05-19 06:40 | 수정 2022-05-19 06:45
재생목록
    ◀ 앵커 ▶

    한동훈 법무장관 임명 강행을 놓고, 정치권의 파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과거 신군부 대신 신검부가 등장했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한덕수 후보자 인준에 대해서도 부정적 입장을 거듭 밝혔고, 국민의힘은 두 사안을 연계하지 말라고 맞섰습니다.

    김재경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은 한동훈 법무장관 임명 강행을 놓고 윤 대통령이 강조했던 의회주의와 협치의 파기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또, 42년 전 광주시민들이 신군부에 맞서 싸웠던 역사에 빗대 이제는 '신검부'의 등장이 우려된다고 비판했습니다.

    [윤호중/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
    "검찰 출신, 검찰 하나회가 부활하는 것은 아닌지, 신군부 대신 신검부가 등장하는 것은 아닌지.."

    윤 대통령이 한 장관을 앞세워 노골적인 검치 국가를 세우려 한다며, '한동훈 해임 건의안' 카드까지 언급했고, 한덕수 총리 후보자는 소통령으로 불리는 한 장관 임명을 위한 버리는 카드였다는 소문이 사실로 입증됐다고 공세를 폈습니다.

    [박홍근/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의원총회에서 한덕수 총리후보자 임명동의안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정하겠지만...윤석열 대통령이 내팽겨친 공정과 상식을 되찾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지만 내부 고심은 깊어지는 모양새입니다.

    국민의힘은 연계론은 안 된다며, 한 후보자의 인준을 연일 압박하고 있고,

    [성일종/국민의힘 정책위의장(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한동훈 법무부장관을 임명 안 하면 우리 한덕수 총리를 인준해 주겠다, 이것 또한 의회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국민의힘 내부에선 총리 인준이 무산돼도 지방선거에서 '국정 공백 책임론'을 펼칠 수 있어 손해만은 아니란 기류도 읽힙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도 MBC와의 통화에서 "첫 총리 후보자인 만큼 일할 기회를 주는 것도 방법"이라며, "'국정 발목' 프레임에 말릴 필요가 없다"고 말하는 등, 인준 동의에 대한 목소리도 조금씩 커져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진 한 후보자에 대한 당내 부적격 여론이 더 높아 결론을 예상하긴 어렵습니다.

    MBC뉴스 김재경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