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손구민

'서해 피격' 유족, 서훈 등 고발‥결국 검찰로

'서해 피격' 유족, 서훈 등 고발‥결국 검찰로
입력 2022-06-23 06:46 | 수정 2022-06-23 06:47
재생목록
    ◀ 앵커 ▶

    서해상에서 북한군 총격에 사망한 이대준씨의 유족들이, 당시 누가 '월북'으로 조작했는지 확인하겠다며 문재인 정부 청와대 인사들을 고발했습니다.

    2년이 지난 뒤에야 '월북이 아니었다.'고 결과를 뒤집은 해양경찰청장은 직접 사과했습니다.

    손구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2020년 9월, 고 이대준씨의 사망 하루 뒤 해양경찰 내사보고서입니다.

    "무궁화10호에서 구명조끼 등 사라진 물품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돼 있습니다.

    월북하려면 구명조끼 등 장비를 썼을텐데 해경은 정반대 정황을 이미 알고 있었다고 유족들은 주장했습니다.

    [이래진/고 이대준씨 형]
    "'월북'이라는 프레임을 씌워 국민들에게 혼란을 야기했다면 대한민국 헌법으로 마땅히 다스려야 할 것입니다."

    유족들은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국방부에, 민정수석실은 해양경찰청에, 각각 수사지침을 내려보냈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 지침의 존재와 내용을 확인하겠다며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김종호 전 민정수석, 이광철 전 민정비서관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해경은 "국방부에서 특수정보를 받지 못해 끝내 월북 증거를 못 찾았다"고 해명하면서, 고개 숙여 공식 사과했습니다.

    수사결과를 반대로 뒤집은 지 엿새 만입니다.

    [정봉훈/해양경찰청장]
    "해경의 수사 결과 발표로 많은 혼선을 일으키고 국민들께 실망을 드린 데 대해 청장으로서 깊은 책임을 통감합니다."

    유족들은 대통령 기록관이 당시 문건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를 거부하면,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고발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유족들은 또 이 사건을, 문재인 정권이 출범시킨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넘기지 말고 검찰이 직접 수사해 달라고도 요청했습니다.

    MBC뉴스 손구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