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뉴스 열어보기] '학대 당하는 노인' 4년 새 두 배로 늘었다

[뉴스 열어보기] '학대 당하는 노인' 4년 새 두 배로 늘었다
입력 2022-07-04 06:41 | 수정 2022-07-04 07:56
재생목록
    ◀ 앵커 ▶

    ‘뉴스 열어보기’ 시작합니다.

    ◀ 앵커 ▶

    오늘은 학대를 당하고 있는 노인들이 4년 사이 두 배로 증가했다는 기사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 앵커 ▶

    세계일보입니다.

    ◀ 앵커 ▶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노인학대 신고 건수는 약 1만 2천 건에 달했는데요.

    6천1백여 건이었던 지난 2017년에 비하면 4년 사이 2배가 급증한 겁니다.

    유형별로는 폭행 등의 신체적 학대가 82%로 가장 많았고, 정서적 학대가 9%였습니다.

    학대 행위자는 자녀가 49%, 배우자가 47%로 가정 내에서 일어난 경우가 97%나 됐습니다.

    이 때문에 피해 노인들은 가족에게 피해가 갈까 봐 학대 사실을 숨기거나 신고하지 못하고 있다는데요.

    이로 인해 재학대도 빈번하게 일어나면서 1년 사이 20%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가족 외의 관계에서 접촉을 늘릴 수 있도록 노인들의 사회적 단절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앵커 ▶

    다음은 한겨레입니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만취 음주운전 전력, 논문 중복 게재 의혹에 이어 갑질 의혹까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박 후보자가 서울대 공공성과관리연구센터 재직 시절에 조교에게 개인 연구실 청소 등을 시키며 갑질을 했다는 보도가 나왔었죠.

    이에 박 후보자 측은 사실이 아니라며, 해당 연구실은 연구원들과 함께 쓰는 곳이었고, 청소를 관리하는 연구원이 따로 있다며 해명했는데요.

    이 역시 사실이 아니라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해당 연구실을 청소했던 연구원은 연구센터와 교수 연구실은 건물이 아예 다르며 공동으로 사용했다는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이력서에 쓸 외부 위촉장 정리 등 박 후보자의 사적인 업무를 선임 연구원에게 지시받아, 센터를 그만뒀다는 대학원생의 증언도 추가로 나왔습니다.

    교육계에서는 교수 사회의 '갑질 문화'를 청산해야 할 책임이 있는 교육부 장관으로서, 갑질 당사자인 박 후보자는 매우 부적절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 앵커 ▶

    이어서 조선일보입니다.

    경찰청이 지난달 전경예우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제도 운영지침'을 배포했다는데요.

    퇴직 경찰과 사적으로 접촉할 경우 이를 감사 부서에 신고하도록 하는 내용이 핵심입니다.

    경찰의 이 같은 조치는 최근 스스로 그만두고 로펌으로 가는 경찰관이 크게 늘어나 내부에서 경각심이 커졌기 때문인데요, 작년 한 해 동안 스스로 조직을 떠난 '의원면직' 경찰관은 총 250명으로 10년 새 최대였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찰 안팎에서는 경찰 몸값이 높아져, 보수가 높은 로펌으로 가는 사람이 많아진 것이 원인이라고 보고 있는데요, 일각에서는 전경예우를 막기 위한 조치가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 앵커 ▶

    다음은 한겨레 하나 더 살펴보겠습니다.

    정부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를 풀기 위해 꾸린 민관협의체가 오늘 첫 회의를 열고 출범합니다.

    협의체는 조현동 외교부1차관이 주재하고 학계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데요.

    하지만 일부 피해자 단체는 추진 절차가 불투명하고 정부의 외교적 구도에 '들러리'가 될 수 있다며 불참을 선언했습니다.

    정부가 협의체까지 꾸린 건 표면상으로는 대법원의 일제 전범기업 국내 자산 강제 매각에 대한 최종 판결때문이지만, 근본적으로는 윤석열 정부가 한일 관계 개선을 통한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를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대응을 위한 외교안보 정책의 핵심으로 여기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이 때문에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선 강제 동원문제가 풀려야 한다는 일본 쪽 구도를 받아들이고 서두르고 있다는 건데요.

    전문가들은 한일 관계개선과 한미일 안보협력을 별개의 문제로 다루는 '투트랙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 앵커 ▶

    끝으로 한국일보입니다.

    구글이 낙태를 위해 의료기관을 방문한 경우 그 내용을 이용자의 위치 기록에서 삭제하겠다고 밝혔는데요, 구글이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은 여론의 압박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빅테크 기업들이 이런 민감한 정보까지 낱낱이 수집하고 있다는 것이 새삼 알려지면서 또 다른 사생활 침해 논란으로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미국의 '로 대 웨이드' 판례 이후 불거진 구글의 위치정보 논란은 빅테크 기업들이 평소 얼마나 광범위하게 정보를 수집하고 있었는지를 일깨워준 계기가 됐습니다.

    지금까지 '뉴스 열어보기'였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