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서혜연

'강제징용 배상' 협의 첫발‥해법 도출할까

'강제징용 배상' 협의 첫발‥해법 도출할까
입력 2022-07-05 06:42 | 수정 2022-07-05 06:48
재생목록
    ◀ 앵커 ▶

    일제 강제동원 배상 문제의 해법을 찾기 위한 민관협의회가 출범했습니다.

    정부는 한일 기업의 기금조성안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지만, 피해자 측은 일본 기업들과 직접 협상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서혜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어제 오후 외교부 청사 앞.

    일본제철과 미쓰비시 중공업 등 일본 가해 기업에 강제 동원된 피해자 측 대리인들이 모였습니다.

    피해자 측은 일본 기업과 직접 협상을 하게 해달라며 외교적 보호권 발동을 정부에 공식 요청했습니다.

    [임재성/강제동원 피해자 대리인]
    "한국 정부의 외교적 노력으로 피해자와 일본 기업 간의 직접 협상이 이뤄진다면 협상 기간 동안 (현금화) 집행 절차에 대한 조정을 검토할 것입니다."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출범시킨 민관협의회의 첫 회의는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 참석자까지 사전에 철저하게 비공개로 진행됐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한국과 일본 기업이 자발적으로 300억 기금을 조성해 피해자에게 보상하는 이른바 '300억 안'은 정부안이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피해자가 고령이라는 점과 일본 가해 기업의 국내 자산 현금화에 대한 대법원의 최종 결정을 앞두고 있는 만큼 속도감 있게 합의안을 도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피해자 측은 지난 2015년 졸속으로 추진된 위안부 합의 때처럼 한일 관계 개선을 명분으로 피해자들에게 양보를 강요하고, 책임있는 기업에 면죄부를 줄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오는 10일 일본의 참의원 선거가 끝난 뒤 한일 간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대법원 최종 결정 전까지 정부가 피해자와 일본 측이 수용할 수 있는 합의안을 도출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MBC뉴스 서혜연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