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고재민

"경찰국 반대" 삭발 투쟁‥내부 반발 계속

"경찰국 반대" 삭발 투쟁‥내부 반발 계속
입력 2022-07-05 07:21 | 수정 2022-07-05 07:27
재생목록
    ◀ 앵커 ▶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현직 경찰관들이 집단 삭발 시위를 벌였습니다.

    오늘 발표될 것으로 보이는 윤석열 정부 첫 경찰 수장으로는 윤희근 현 경찰청 차장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고재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제복을 입은 현직 경찰관 4명이 '경찰국 철회', '경찰 중립성 보장'이라고 적힌 하얀 천을 두르고 앉았습니다.

    준비가 끝나자 뒤에 선 경찰관들이 일제히 머리카락을 밀어내기 시작합니다.

    행안부의 경찰 통제 시도에 반대한다면서 이례적으로 삭발 시위에 나선 겁니다.

    이들은 "행안부의 경찰국 신설로 인해 민주경찰 역사의 가장 큰 위기를 맞았다"며 "경찰이 아픈 과거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호소했습니다.

    세종시 행안부 청사 앞에서 매일 3명씩 삭발시위를 이어가고, 단식에도 돌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일선 경찰관들의 반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윤 대통령은 새 경찰청장 후보자를 지명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새 경찰 수장에는 윤희근 경찰청 차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습니다.

    경찰대 출신인 윤 차장은 지명된다면 치안감 승진 6개월 만에 초고속 승진을 기록하게 됩니다.

    하지만 일선 경찰의 반발이 확대되는 가운데, 행안부도 '경찰국 신설' 시점을 다음 달로 못박고 있어 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민 / 행정안전부 장관 (1일)]
    "(경찰국의) 20명 정도 되는 이런 규모를 가지고 어떻게 13만, 14만이나 되는 경찰을 장악할 수 있다는 것인지… 불순한 의도를 갖고 여러분들을 선동하는 것이다…"

    국가경찰위원회는 행안부 장관의 제청에 앞서, 차기 경찰청장 임명제청안을 심의할 예정입니다.

    MBC뉴스 고재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