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서혜연

국정원, 전직 국정원장 고발‥"고발 내용 사실 아냐"

국정원, 전직 국정원장 고발‥"고발 내용 사실 아냐"
입력 2022-07-07 06:13 | 수정 2022-07-07 06:23
재생목록
    ◀ 앵커 ▶

    국정원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탈북 어민 강제 북송 사건'과 관련해 박지원, 서훈 두 전 국정원장을 고발했습니다.

    박 전 원장은 고발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서혜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국가정보원은 어제 대검찰청에 박지원, 서훈 두 전 국정원장을 각각 고발했습니다.

    박지원 전 원장은 지난 2020년 9월 발생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된 첩보 관련 보고서 등을 무단 삭제했다는 혐의를, 서훈 전 원장은 지난 2019년 11월 발생한 '탈북 어민 강제 북송 사건'과 관련된 합동조사를 강제로 빨리 종결시켰다는 혐의를 적용했습니다.

    국정원은 "두 사건 모두 국민적 관심사이고, 당시 국정원이 무슨 역할을 했냐는 문제 제기가 있어서 자체 조사를 실시했다"며, "조사 결과 정보에 왜곡이 있어서는 안되고, 진상을 규명해야 된다는 차원에서 전임 원장들을 고발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박 전 원장은 국정원의 고발 사실이 알려진 직후 곧바로 자신의 SNS를 통해 반박했습니다.

    박 전 원장은 "국정원이 받은 첩보를 삭제한다고 원 생산처 첩보가 삭제되냐"며, "그런 바보 같은 짓을 할 원장도 직원도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또 "국정원을 정치로 소환하지 말라"며, "국정원을 과거로 되돌리려는 시도에 단호히 맞서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해서는 새 정부 출범이후 해경과 국방부가 월북을 시도했다는 의도를 찾지 못했다면서 종전 수사 결과를 뒤집었고 '탈북 어민 북송 사건'에 대해서는 윤석열 대통령이 "많은 국민들이 의아해하고 문제 제기를 하고 있다"며 재조사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습니다.

    MBC뉴스, 서혜연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