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민찬

전직 국정원장 '고발 승인' 논란‥정치권 파장

전직 국정원장 '고발 승인' 논란‥정치권 파장
입력 2022-08-04 06:21 | 수정 2022-08-04 06:24
재생목록
    ◀ 앵커 ▶

    서해공무원 피살사건, 탈북어민 북송사건과 관련해 지난달 국정원이 박지원·서훈 전 국정원장을 고발했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국정원장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를 보고하고 승인받았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치권의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민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국정원은 지난달 6일, 서훈과 박지원 전직 국정원장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서해공무원 피살과 탈북어민 북송사건 관련해 첩보 보고서를 무단으로 삭제하고, 합동조사를 강제 조기 종료시킨 혐의 등이었습니다.

    다음날 대통령실 관계자는 "고발 사실조차 국정원의 보도자료를 보고 인지했다"고 말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사전에 알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국회 정보위원회.

    김규현 국정원장은 전직 원장 고발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정보위원들에게 밝혔습니다.

    보도자료를 통해 알았다는 대통령실의 말과 정면으로 배치됩니다.

    여기에 국정원 고발방침을 보고받은 대통령이 이걸 승인했는지도 논란이 됐습니다.

    논란이 일자, 국정원은 "고발 방침을 대통령실에 통보했을 뿐 허가나 승인을 받은 것이 아니다"라는 입장문을 내놨습니다.

    그런데 정보위 회의록에서 국정원장이 "보고드렸고 승인하셨다"고 말한 사실이 최종 확인됐습니다.

    그러자 국정원은 "승인이라는 말을 고발에 대한 허가나 양해를 받았다는 뜻으로 쓴 건 아니"라는 해명자료를 또 내놨습니다.

    민주당은 이로써 전직 국정원장 고발 배후에 윤 대통령이 있었음이 확인됐다며 대통령이 대국민사과를 해야 한다고 공세를 펼쳤습니다.

    고발된 박지원 전 국정원장도 대통령 거짓말이 또 드러났다며 비판했습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국정원이 고발 전후로 대통령실과 아무런 협의나 논의가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민주당은 '침소봉대를 넘어 허위사실 유포를 중단하라'고 반박했습니다.

    MBC뉴스 김민찬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