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기주

"조율 중" "안 만난다"‥오락가락하다 40분 통화

"조율 중" "안 만난다"‥오락가락하다 40분 통화
입력 2022-08-05 06:13 | 수정 2022-08-05 06:15
재생목록
    ◀ 앵커 ▶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과 전화통화를 하고 "이번 방문이 한미 간 대북 억지력의 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통화가 성사되기까지 대통령실은, 둘의 만남에 대해 오락가락하는 행보를 보여 빈축을 샀는데요.

    이기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윤석열 대통령은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과 오후 2시 30분부터 약 40분 동안 전화통화를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통화에서 "펠로시 의장의 방문은 한미 간 대북 억지력의 징표가 될 것"이라며, "미국 의회와 한미 간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을 발전시켜나가는데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정작 통화가 성사되기까지 대통령실의 오락가락 행보가 도마에 올랐습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과 펠로시 의장의 만남을 조율 중"이라고 했다가, 다시 불과 몇 분만에 "안 만난다"고 말을 바꿨고, 이후에는 "만남을 조율한 적도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여기에 시민사회수석은 펠로시 의장이 윤 대통령의 파트너가 아니라고까지 했습니다.

    그런데 오후에 국가안보실 관계자가 "이미 2주 전 펠로시 의장 측으로부터 대통령과의 면담 제안이 들어왔고 대통령 휴가 일정 등으로 면담을 하지 않기로 양해가 이뤄진 사안"이라고 밝히면서, 파트너가 아니라는 강 수석의 주장만 무색해졌습니다.

    만남이 불발된 데 대한 대통령실 내 해석도 엇갈렸습니다.

    대만을 방문하고 온 펠로시 의장을 중국과의 관계를 의식한 윤 대통령이 피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자, 홍보수석은 "국익을 총체적으로 고려해 결정한 것"이라며 이 같은 관측에 힘을 싣는 듯한 발언을 했었는데, 국가안보실 관계자는 "중국을 의식한 게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만남을 조율 중이라고 했다가 최종적으로 만남이 없다고 연이어 입장을 번복했습니다. 외교관계에서 있을 수 없는 아마추어들의 창피한 국정 운영입니다."

    정치권에선 "미중 간 마찰을 고려해 펠로시 의장을 안 만나는 건 잘한 일이다", "동맹국의 의회 1인자가 방한했는데 안 만나는 건 이해할 수 없다"등 엇갈린 반응이 쏟아졌습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