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뉴스 열어보기] 국회로 간 스토킹피해자 보호법 발묶인 100일새 3명 목숨 잃었다

[뉴스 열어보기] 국회로 간 스토킹피해자 보호법 발묶인 100일새 3명 목숨 잃었다
입력 2022-08-05 06:38 | 수정 2022-08-05 06:39
재생목록
    ◀ 앵커 ▶

    ‘뉴스 열어보기’ 시작합니다.

    ◀ 앵커 ▶

    오늘은 이른바 스토킹 피해자 보호법이 국회에서 장기간 논의되지 않으면서 피해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기사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앵커 ▶

    한겨레입니다.

    ◀ 앵커 ▶

    스토킹 피해자 보호법 제정안이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 회부 된 지 100일이나 지났지만 국회 회부 이후 단 한 차례도 제대로 논의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53일간 국회 공백이 이어진데다, 지난 2일 열린 여가위 전체회의에 국민의힘 위원 전원이 불참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법안이 국회에 발이 묶여 있는 동안 경기 성남과 경북 안동 등에서 적어도 3명의 여성이 스토킹 가해자에 의해 목숨을 잃었다고 합니다.

    작년에 여성긴급전화로 걸려온 스토킹 관련 상담과 신고는 2천7백여 건으로 1년 전보다 두 배 넘게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국회의 입법 공백으로 스토킹 피해자에게 주거와 법률 등 맞춤 지원을 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고 신문은 전했습니다.

    ◀ 앵커 ▶

    다음은 한국일보입니다.

    세금 140억 원을 들여 새 단장을 한 국회박물관이 재개관한 지 4개월도 안 돼 곳곳에서 부실 징후가 포착돼 논란입니다.

    박물관 2층에선 물이 줄줄 새고 있고 내부에는 곧 떨어져 나갈 듯한 목재 내장재를 흰색 테이프로 어설프게 봉합해 놔, 관람객들의 부상이 우려될 정도였다고 신문은 전했는데요.

    부실공사 아니냐는 비판에 대해 국회사무처는 "장마철의 높은 습도 탓"이라며 "안전 문제는 없다"고 반박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무처가 전문업체에 안전진단을 의뢰하지도 않았고 천장 누수에 대한 정확한 원인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우려는 커지고 있습니다.

    ◀ 앵커 ▶

    이어서 동아일보입니다.

    특정인이 유흥업소에 방문한 기록이 있는지 확인해 주는 '유흥탐정'이 최근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활동을 재개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유흥탐정은 4년 전 등장해 화제를 모았다가 운영자가 정보통신망법 위반으로 처벌받으며 사이트가 폐쇄된 바 있는데요.

    기사에 따르면 성매매 업소들이 공유하는 고객 전화번호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유흥탐정이 다시 활동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법적 근거 없이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것은 불법으로 유흥탐정 운영자와 의뢰자 모두 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한 편 이런 가운데서도 유흥탐정이 제공한 정보가 부정확한 경우도 있어 억울하게 파혼을 당하는 등 피해자들도 속출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습니다.

    ◀ 앵커 ▶

    다음은 조선일보입니다.

    미국 예일대 연구팀이 뇌와 심장 등 죽은 돼지의 중요 장기들을 되살리는 데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인간 장기 이식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라는 평가와 함께 삶과 죽음의 경계를 무너뜨려 윤리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는데요.

    연구팀이 죽은 돼지의 혈관에 혈액 대체제인 '오르간엑스'라는 특수 용액을 주입하자, 곧바로 돼지의 뇌와 심장 등 각 장기에 혈액이 돌면서
    제 기능을 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이번 실험을 인체에 적용하는 건 한참 먼 이야기"라고 밝히면서도 이 기술의 특허를 출원하기도 했는데요.

    외신은 "이번 연구로 학계가 '뇌와 심장, 폐 기능의 완전한 상실'이라는 죽음에 대한 의학적 정의가 도전받을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 앵커 ▶

    끝으로, 중앙일보입니다.

    SK텔레콤과 KT 그리고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가 사상 처음으로 합작법인을 설립했습니다.

    통신비 납입 내용과 같은 비금융정보를 활용해 신용평가 모델을 개발하고 관련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인데요.

    통신 3사 측은 대안 신용평가를 통해 금융 이력이 별로 없는 대학생이나 주부 등 금융 약자들의 금융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른바 '금융 약자들'의 규모가 매년 증가함에 따라 통신사들은 "비금융 신용평가서비스로 많은 국민이 금리 인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뉴스 열어보기'였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