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지선

이명박 '광복절 특사' 무산‥지지율에 '발목'

이명박 '광복절 특사' 무산‥지지율에 '발목'
입력 2022-08-11 06:22 | 수정 2022-08-11 06:25
재생목록
    ◀ 앵커 ▶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광복절 특별사면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제외하는 등 정치인 사면은 최소화하는 걸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사면에 대한 부정적 여론에 윤 대통령의 낮은 지지율이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지선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이명박 전 대통령의 광복절 특별 사면은 지난 6월까지만 해도 기정사실인 듯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6월 9일)]
    "(전직 대통령을) 이십몇 년을 수감생활을 하게 하는 건 안 맞지 않습니까."

    그런데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취임 두 달여 만에 20%대로 급락하자 휴가기간 여론을 살핀 대통령실의 기류가 달라졌습니다.

    이 전 대통령 사면이 시간 문제이지만, 이번에는 아니라는 겁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지지율이 90%라면 까먹을 각오로 하겠지만, 지금은 20%대에서 반전을 모색하는 시점이라고 말했습니다.

    애당초 사면은 윤 대통령에게 법 앞의 평등을 기대한 지지층의 실망이 우려되는 데다, 특히 이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한 반대 여론이 50%를 웃도는 상황도 고려할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현재 자택에서 가석방 치료 중인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 소식을 듣고 "윤 대통령도 생각이 있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국정 운영에 도움이 된다면 사면 안 해도 좋다"며 "국가의 안정과 당의 안정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사면 번복'에 대해 "신의의 문제"라며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재오/국민의힘 상임고문]
    "원래 가석방 날 때 8.15 사면 한다고 그랬죠. 직접, 간접으로 그렇게 연락을 받았고. 지지도 떨어진다고 이 때까지 다 사면 한다고 그래놓고 안 한다 하는 건 소인들의 생각이지."

    대통령실 관계자는 정치인 사면은 당초 계획보다 많이 줄어든 게 사실이라면서도 결국 최종 결단은 윤석열 대통령이 내리는 것이라고 여지를 뒀습니다.

    MBC뉴스 이지선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