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손하늘

올림픽대로 나들목 침수·통제‥이 시각 잠수교

올림픽대로 나들목 침수·통제‥이 시각 잠수교
입력 2022-08-12 06:04 | 수정 2022-08-12 06:05
재생목록
    ◀ 앵커 ▶

    한강 수위가 어제부터 다시 오르면서 서울 잠수교와 올림픽대로 주요 나들목이 통제되고 있습니다.

    ◀ 앵커 ▶

    서울 잠수교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손하늘 기자, 지금도 다리가 잠겨 있습니까?

    ◀ 기자 ▶

    제 뒤로 머리만 내밀고 있는 도로 표지판이 본래 잠수교에 세워져 있던 이정표입니다.

    벌써 닷새째, 그야말로 잠수를 한 채 제 모습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곳 잠수교는 수위가 6.5m가 되면 완전히 잠겨 보이지 않게 되는데, 지금 수위를 보면 이보다 1.1m 높은 7.6m입니다.

    그렇다보니 잠수교 보행자와 차량 통행은 물론 이곳을 지나는 시내버스까지, 기약없는 우회 운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강 수위가 다시 높아지면서 어제 퇴근길에는 올림픽대로 가양대교에서 동작대교까지 긴 구간이 통제됐습니다.

    밤 늦게까지 도로는 주차장과 다름없었는데, 조금 전 새벽 4시 반 통제가 다시 풀려 지금은 올림픽대로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올림픽대로로 들어가거나 나가려면 한강 주변의 나들목을 이용해야 하는데 이곳들이 15군데나 물에 잠겨 있어 불편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또 강남 양재천로 양재천교에서 영동1교까지 구간도 여전히 막혀 있습니다.

    ◀ 앵커 ▶

    비가 그쳤는데도 한강 수위가 내려가지 않고 있어요.

    왜 그런 겁니까?

    ◀ 기자 ▶

    한강 수위가 당장의 강수량보다도 상류 쪽에 위치한 댐들의 방류량에 더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지금 한강 수위에 가장 영향을 주는 건 북한강 상류 소양강댐과 남한강 합수부의 팔당댐인데요.

    소양강댐은 제한수위를 불과 70㎝ 남겨두게 되자 2년 만에 수문을 열고, 어제 오후 초당 6백 톤의 물을 내려보내기 시작했습니다.

    팔당댐에도 초당 7천4백 톤 안팎의 물이 유입되고 있는데, 댐 수위 조절을 위해 이 물을 거의 그대로 흘려보내고 있습니다.

    한강홍수통제소는 어제 소양강댐에서 방류한 물이 이곳 잠수교를 지나 한강대교까지 닿는 데 20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운전자분들께서는 서울시 교통 정보 시스템 등을 참고해 시시각각 바뀌는 도로 상황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지금까지 잠수교에서 MBC뉴스 손하늘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