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신수아

"일본, 힘 합쳐야할 이웃"‥자유 33번 언급

"일본, 힘 합쳐야할 이웃"‥자유 33번 언급
입력 2022-08-16 06:12 | 수정 2022-08-16 06:19
재생목록
    ◀ 앵커 ▶

    윤 대통령은 또 독립운동을 자유민주주의의 추진과정으로 설명했습니다.

    일본에 대해선 힘을 합쳐야 할 이웃이라며 한일관계의 회복 의지를 밝혔는데, 과거사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습니다.

    신수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첫 광복절 경축사를 한 윤석열 대통령은 '자유'란 단어를 33번이나 언급했습니다.

    취임식에서도 자유를 강조했던 윤 대통령은 독립운동을 자유의 추구 과정으로 규정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3·1 독립선언과 상해 임시정부 헌장(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민이 주인인 민주공화국, 자유와 인권·법치가 존중되는 나라를 세우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이어 공산세력에 맞서 자유국가를 건국하는 과정도 독립운동의 연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자유와 인권이 무시되는 전체주의 국가를 세우기 위한 독립운동은 결코 아니었습니다."

    1948년을 건국절로 하자는 일부 우파 세력의 시각에서 벗어나 상해 임시정부의 적통을 인정하면서도, 독립운동을 자유민주주의의 틀 안에서만 좁게 해석했단 논란이 예상됩니다.

    일본에 대해선 "함께 힘을 합쳐야 하는 이웃"으로 규정하고 관계 개선 의지를 강하게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계승해, "한일관계를 빠르게 회복하고 발전시키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한·일) 양국의 미래와 시대적 사명을 향해 나아갈 때, 과거사 문제도 제대로 해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위안부 문제 등 한일 간의 현안을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해선 말하지 않았습니다.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이 한반도의 자유와 번영을 위한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고 환영했지만, 민주당은 한일 과거사 문제 해결에 대한 적극적 의지를 회피했다며 국민 동의를 얻기 힘들 거라고 꼬집었습니다.

    MBC뉴스 신수아입니다.

    영상취재 : 구본원 / 영상편집 : 윤치영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