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뉴스 열어보기] 신고는 동화면세점 집회는 광화문 광장 못말리는 꼼수시위

[뉴스 열어보기] 신고는 동화면세점 집회는 광화문 광장 못말리는 꼼수시위
입력 2022-08-19 06:35 | 수정 2022-08-19 06:35
재생목록
    ◀ 앵커 ▶

    ‘뉴스 열어보기’ 시작합니다.

    ◀ 앵커 ▶

    오늘은 광화문광장에서 벌어지는 불법 집회에 대한 기사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 앵커 ▶

    서울신문입니다.

    ◀ 앵커 ▶

    서울시가 광화문광장을 재단장하면서 광장 안에서의 집회나 시위는 허용하지 않기로 했지만 인근의 집회 참가자들이 광장으로 밀려드는 경우에는 사실상 막을 방법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시 관계자에 따르면 광장 내 불법 집회로 고발하기 위해선 광장 사용 허가를 받지 않고, 불법으로 점거를 하는 등 일정 요건이 필요하지만 정작, 이 요건에 맞춰 고발하는 게 쉽지 않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지난 15일 보수단체의 광복절 집회가 광화문광장 인근인 동화면세점 앞에 집회 신고를 하고 인파가 몰리자 광장 안에서 시위를 했지만 서울시가 대응할 뾰족한 수는 없다고 합니다.

    일각에선 집회와 시위가 없는 광장을 구상한 것 자체가 무리였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습니다.

    ◀ 앵커 ▶

    다음은 동아일보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 영화 관람료가 수직상승 하면서 영화관 방문을 부담스러워 하는 관객들이 늘어나는 분위기라고 하는데요.

    영화관람료가 2001년 8000원에서 2016년 1만 1000원으로 3000원 인상되는데 15년이 걸린 반면 2018년 1만 2000원에서 1만 5000원이 되는 데는 불과 4년밖에 걸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비싼 관람료 탓에 관객들의 영화관 방문이 신중해지면서 호평이 쏟아지는 대작이 아니면 외면받기 쉽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영화관 업계 관계자는 "여전히 부채 규모가 막대해 관람료를 내릴 가능성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 앵커 ▶

    이어서 동아일보 기사 하나 더 보겠습니다.

    전기차 화재 진압에 가장 효과가 높은 '이동식 침수조'를 보유한 광역자치단체가 전국 17개 시도 중 부산, 경기, 세종 총 3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국내 전기차 보급이 5년 새 20배 가까이 늘었고 전기차 화재도 증가하는 추세인 만큼 진압장비 도입을 서두를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은 연말까지 4개, 경기는 5개의 이동식 침수조를 확보할 계획이지만 전문가들은 이 역시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 앵커 ▶

    다음은 매일경제입니다.

    국내 우유 소비가 매년 감소하는 반면 유제품 소비량은 2014년 약 360만 톤에서 지난해 약 440만 톤으로 20% 이상 증가했는데요.

    이에 따라 국내 유제품에 대한 원유 자급률이 50% 이하로 떨어지자 정부는 흰 우유용 원유와 가공용 원유에 각각 다른 값을 매기는 용도별 가격차등제를 도입해 우유 자급률을 50%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소비자 측 입장을 반영한 원유 가격 결정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는데요.

    이런 가운데 서울우유가 원유 가격을 기습인상하자 정부가 서울우유를 각종 지원에서 배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습니다.

    ◀ 앵커 ▶

    끝으로, 경향신문입니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공동주택 층간소음 개선방안'에 따르면 내년부터 500가구 이상 아파트 단지에 주민자율기구인 '층간소음관리위원회' 설치가 의무화됩니다.

    또 저소득층과 다자녀가구 등엔 층간소음저감매트 설치 및 시공비용 최대 300만 원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하는데요.

    국토부는 이 밖에도 건설사가 바닥 두께를 강화하는 등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해 시공하는 비용은 분양가에 추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뉴스 열어보기'였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