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기주

윤 대통령, 런던 도착‥여왕 국장 참석

윤 대통령, 런던 도착‥여왕 국장 참석
입력 2022-09-19 07:18 | 수정 2022-09-19 07:20
재생목록
    ◀ 앵커 ▶

    5박 7일간의 순방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이 첫 방문지 런던에 도착했습니다.

    우리시간으로 오늘 저녁, 故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장례식에 참석합니다.

    이기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해외 순방의 첫번째 목적지인 영국 런던에 도착했습니다.

    고 엘리자베스 2세 여왕에 대한 추모의 뜻으로 김건희 여사와 함께 검은 옷을 입은 채 비행기에서 내린 윤 대통령은, 곧바로 찰스 3세 국왕이 주최한 리셉션 참석을 위해 버킹엄궁으로 향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찰스 3세에게 직접 위로를 전했고, 찰스 3세는 윤 대통령이 직접 방문한 것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습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
    "윤석열 대통령 또한 자유와 평화의 수호자로서 평생 헌신하신 여왕님을 잊을 수 없을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대한민국 국민들 또한 이 슬픔을 함께 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대통령실은 또 윤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리즈 트러스 영국 총리 등 주요국 지도자들과 환담을 나누고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고 덧붙였습니다.

    당초 윤 대통령은 리셉션 참석 전, 한국전쟁 참전 기념비 헌화와 엘리자베스 2세 여왕에 대한 참배 등도 계획했지만 현지 교통 상황이 어려워 리셉션에만 참가하는 걸로 조정했습니다.

    한국에서 런던으로 향하는 기내에선 이번 순방과 제14호 태풍 난마돌 대비를 위한 점검회의도 열렸습니다.

    우리 정부가 이번 순방 중 열릴거라 발표한 한일정상회담을 두고 일본 매체가 '회담 가능성이 불투명하다'고 보도했는데 대통령실은 "기존 전망과 달라진 건 아니"라면서 "특별히 코멘트 하지 않겠다"고 말을 아꼈습니다.

    순방 이틀째를 맞은 윤 대통령은 우리 시간으로 오늘 저녁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엄수되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장례식에 참석합니다.

    런던에서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