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민찬

"성상납 기소되면 제명"‥또 문자 파문

"성상납 기소되면 제명"‥또 문자 파문
입력 2022-09-20 06:13 | 수정 2022-09-20 06:22
재생목록
    ◀ 앵커 ▶

    국민의힘 윤리위원과 비대위원장이 이준석 전 대표의 징계 수위를 놓고 주고받은 문자메시지가 언론에 포착됐습니다.

    논란이 일자 유 의원은 윤리위원직을 사퇴했습니다.

    김민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국민의힘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이준석 전 대표의 추가징계 개시에 대한 질문에 이렇게 답했습니다.

    [정진석/국민의힘 비대위원장]
    "당 윤리위의 일에 대해서는 그 어느 누구도 관여하거나 개입하거나 그 어떤 외부에 영향을 줄 수가 없는 사안입니다."

    그런데 2시간여 지나 당 의총장에서 윤리위원인 유상범 의원과 주고받은 문자메시지가 언론에 포착됐습니다.

    정 위원장이 "중징계를 해당행위 경고해야지요"라고 보내자, 유 의원은 "성상납 부분 기소가 되면 함께 올려 제명해야죠"라고 답한 겁니다.

    이준석 전 대표는 즉시 SNS에 "윤리위원과 비대위원장이 경찰 수사 결과를 예측하며 징계를 상의하고 지시를 내렸다"고 반발했습니다.

    그러자 정 위원장도 바로 해명에 나섰습니다.

    위원장을 맡기도 전인 8월 13일에 주고 받은 문자이고, 이 전 대표가 양두구육 등 당을 향해 악담을 한 날이라 가만 있을 수 없었다고 했습니다.

    [정진석/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중징계를 받고 근신 중인 당대표가 이런 막말을 당원과 당원들에게 난사했는데 어떻게 윤리위가 경고 한마디 안 하느냐고 제가 얘기 못합니까. (이 전 대표가) 헛발질 한 거죠."

    제명 얘기를 꺼냈던 유상범 의원도 개인적 의견이었다며 수습에 나섰습니다.

    [유상범/국민의힘 윤리위원]
    "성상납 의혹 문제가 만일 기소가 된다면 그때는 제명할 수밖에 없지 않냐는 개인적 의견을 밝힌 겁니다."

    하지만 논란은 가라앉지 않았습니다.

    독립적이라던 당 윤리위는 허울뿐이고, 뒤에서 친윤계 중진과 윤핵관 윤리위원이 추가 징계 절차가 본격화 되기 한달 여 전부터 결론까지 짜놓은 거 아니냐는 겁니다.

    게다가 추가징계 절차가 시작된 만큼 비밀유지 규정을 어겼다는 비판이 일자, 유상범 의원은 결국 윤리위원직을 사퇴했지만 윤심 논란과 공정성 시비는 계속될 걸로 보입니다.

    MBC뉴스 김민찬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