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기주

첫 유엔총회 연설‥'국제사회 연대' 제안

첫 유엔총회 연설‥'국제사회 연대' 제안
입력 2022-09-21 06:03 | 수정 2022-09-21 06:04
재생목록
    ◀ 앵커 ▶

    윤석열 대통령이 제77차 유엔총회에 참석해 취임 후 처음으로 기조연설을 했습니다.

    ◀ 앵커 ▶

    윤 대통령은 '자유'를 특히 강조했고, 자유와 평화를 지키기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를 제안했습니다.

    뉴욕 현지에서 이기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유엔 회원국 정상 가운데 카자흐스탄, 카타르에 이어 열번째로 연단에 오른 윤석열 대통령.

    윤 대통령은 연설 초반부터 '더 많은 자유와 인류의 연대'를 강조한 유엔 헌장을 언급하며, 전쟁과 핵무기, 인권 유린 등으로부터 자유와 평화를 지키기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를 제안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힘에 의한 현상 변경과 핵무기를 비롯한 대량 살상 무기, 인권의 집단적 유린으로 또 다시 세계 시민의 자유와 평화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보편적 국제규범 체계를 강력히 지지하고 연대함으로써.."

    특히 "진정한 자유는 속박에서 벗어나는 것만이 아니라 자아를 인간답게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라며, "질병과 기아, 문맹으로부터의 자유, 에너지와 문화 결핍으로부터의 자유"를 강조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대응'과 '탈탄소', '디지털 격차 해소' 등 국제사회가 직면한 전환기적 위기 해결을 유엔의 과제로 제시한 윤 대통령은, '사회적 약자 지원 확대'와 '공적개발원조 ODA 예산 증액', '글로벌 감염병 대응을 위한 글로벌 펀드 기여' 등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역할 확대도 약속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대한민국은 Green ODA(공적개발원조)를 확대하고 개발도상국의 저탄소 에너지 전환을 도울 것이며,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를 더 많이 공유하고 지원과 교육 투자에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11분간의 연설에서 북한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핵무기를 비록한 대량살상무기'나 '인권의 집단적 유린' 등의 표현이 북한에 대한 간접적인 메시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대통령실은 밝혔습니다.

    뉴욕에서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