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손하늘

김연철 전 장관 소환‥문 정부 '윗선' 수사

김연철 전 장관 소환‥문 정부 '윗선' 수사
입력 2022-09-21 07:36 | 수정 2022-09-21 07:36
재생목록
    ◀ 앵커 ▶

    북한 어민 강제북송을 조사하고 있던 검찰이, 김연철 당시 통일부 장관을 불러 조사했습니다.

    당시 청와대 고위 관계자들에 대한 줄소환이 예상됩니다.

    손하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검찰이 어제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을 불러 조사했습니다.

    북한 어민 북송 사건과 관련해 고발당한 인사 중 장관급 인사에 대한 첫 조사입니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 2019년 11월 동료 어민 16명을 살해한 의혹을 받고 도주하다 나포된 북한 어민 2명을 북한에 돌려보냈는데, 검찰은 북송 과정에서 법적·절차적 문제가 없었는지 수사해왔습니다.

    특히 검찰은 김 전 장관을 상대로 북한 어민들의 귀순 의사에도 불구하고 북한에 돌려보내기로 한 의사결정 과정에 대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한 북한인권단체는, 북한 어민에 대한 합동조사를 조기에 마치고 북송 결정에 관여한 혐의로, 정의용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과 김 전 장관 등, 모두 11명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검찰은 또 어제 김준환 전 국가정보원 3차장도 불러 조사했는데 김 전 차장은 서훈 전 국정원장과 함께 '귀순'과 관련된 단어를 빼는 등 합동조사 내용이 담긴 보고서를 사실과 다르게 고친 혐의로 국정원에 고발됐습니다.

    수사팀은 지난달 서호 전 통일부 차관을, 이틀 전엔 김유근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을 불러 조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의용 전 실장과 서훈 전 국가정보원장도 조만간 불러 조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 전 실장은 지난 7월 입장문을 내고 "탈북 어민들은 엽기적 살인마들로, 이들의 북송은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을 도모하려 한 조치"였다고 반박하기도 했습니다.

    MBC뉴스 손하늘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