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미리 보는 한 주

미리 보는 한 주
입력 2022-09-26 06:22 | 수정 2022-09-26 06:22
재생목록
    ◀ 앵커 ▶

    9월 마지막 주, 미리 보는 한주 살펴보겠습니다.

    내일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고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국장에 참석하기 위해 한덕수 국무총리가 1박 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합니다.

    한 총리는 우리 정부를 대표해 애도를 표하고 유족과 일본 국민에 위로를 전할 예정이고요.

    현지에서 국장 참석차 일본을 찾는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 만나 한미 관계와 한반도 문제 등 국제 현안에 대해서 논의할 계획입니다.

    ◀ 앵커 ▶

    같은 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이른바 '검수완박법'으로 불리는 검찰청법과 형사소송법 개정안의 위헌성 여부를 가리는 헌법재판소 공개변론에 나섭니다.

    앞서 지난 6월 법무부는 해당 법안이 헌법에 위배되는 문제가 있다면서 헌재에 권한쟁의 심판을 청구했는데요.

    한 장관이 변론에 출석해 법안의 위헌성에 대해 직접 설명하겠다고 밝혀 관심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 앵커 ▶

    수요일에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의 직무를 정지해달라며 제기한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 심리가 진행됩니다.

    법원이 이 전 대표의 임시처분 신청을 받아들여 정 비대위원장에 대한 직무 정지를 결정할지 주목되고요.

    같은 날 국민의힘 중앙당 윤리위원회의 이 전 대표 추가 징계 심의도 예정돼 있는데요.

    윤리위는 이 전 대표의 '신군부', '양두구육' 등 발언의 적절성 여부와 함께, 가처분 신청으로 당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점에 대해서도 당헌과 당규에 어긋나는지 살펴볼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앵커 ▶

    목요일에는 미국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한국을 찾아 윤석열 대통령과 만납니다.

    미국 정부 관계자는 이번 만남에서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북한 위협과 대만 문제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우리 정부는 '인플레감축법'에 따른 전기차 차별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보입니다.

    ◀ 앵커 ▶

    지난 16일 1차 총파업을 했던 금융노조가 금요일, 2차 총파업을 예고했습니다.

    노조 측은 임금 5.2%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등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막판까지 노사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 파업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미리 보는 한주였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