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민욱

"가짜·불법 투표"‥유엔 안보리 규탄결의 추진

"가짜·불법 투표"‥유엔 안보리 규탄결의 추진
입력 2022-09-28 06:06 | 수정 2022-09-28 06:10
재생목록
    ◀ 앵커 ▶

    우크라이나와 서방 국가들은 이번 투표를 가짜, 불법 투표로 규정하고 관련자들을 제재하기로 했습니다.

    미국은 유엔 안보리에 '병합 투표' 규탄 결의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김민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 사무총장은 현지시간 27일 트위터에 러시아의 병합 투표를 '가짜'로 규정했습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대화를 나눴으며,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자위권에 대한 나토 동맹국의 변함없는 지원을 명확히 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러시아가 시행한 가짜 주민투표는 아무 정당성도 없고 국제법을 노골적으로 위반한 것"이라며 "해당 영토는 우크라이나의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유럽연합 역시 러시아의 주민투표 결과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병합 주민투표 관련자들에게 추가적인 제재를 검토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의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이 불법 투표 시행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영국은 우크라이나 피점령지 투표에 협력한 지역 고위 인사들과 투표 홍보 대행사, 보안 문서 관리 회사들을 제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역시 카트린 콜로나 프랑스 외교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러시아에 대한 추가적인 제재를 요청했습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우크라이나 대통령]
    "러시아가 이런 인위적인 국민투표를 인정할 경우, (동원령에 대한) 8차 제재와 같은 명확한 제재가 있기를 기대합니다."

    미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에서 러시아의 병합 주민투표를 규탄하고 이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결의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미국이 준비할 결의안에는 주민투표의 불법성과 절차적 문제점에 대한 비판과 함께 러시아군에 대한 철군 요구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당사국인 러시아가 안보리에서 비토권을 보유한 상임이사국이기 때문에 미국이 제출한 결의안이 채택될 가능성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김민욱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