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건휘

야당 '박진 해임건의안' 발의‥"외교참사 책임"

야당 '박진 해임건의안' 발의‥"외교참사 책임"
입력 2022-09-28 06:14 | 수정 2022-09-28 06:23
재생목록
    ◀ 앵커 ▶

    더불어민주당은 박진 외교부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당론으로 발의했습니다.

    비속어 논란에 대해선 대통령이 거짓 해명에, 언론 탄압까지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김건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민주당은 의원총회에서 박진 외교부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내기로 결정했습니다.

    윤석열 정부 국무위원에 대한 첫 해임안인건데, 민주당 의원 169명 전원이 찬성했습니다.

    바로 국회에 제출된 해임안에서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순방이 외교 참사로 끝난만큼 주무 장관이 책임을 져야한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문제점으로는 지난 7월 나토 순방 당시 민간인 동행과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에 대한 '조문 불발', 한-미·한-일 정식 정상회담 개최 실패와 비속어 논란 등을 들었습니다.

    [박홍근/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진 외교부 장관과 대통령실 외교안보 책임 라인에 제대로 된 책임을 묻지 않는다면, 그간 대한민국이 쌓아 올린 외교 성과는 모래성처럼 쓰러질 것입니다."

    해임안 제출을 두고 국민의힘은 '국정 발목잡기'라고 비판했고 박진 장관은 외교를 정쟁으로 삼는다며 유감을 표시했습니다.

    [박진/외교부 장관]
    "다수의 힘에 의존해서 국익의 마지노선인 외교마저 정쟁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에 대해서 참으로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국회 운영위원회에서도 여야는 대통령 비속어 논란을 두고 정면 충돌했습니다.

    민주당은 대통령이 거짓해명에 더해 언론탄압까지 나섰다고 비판했고, 국민의힘은 오보로 국익이 훼손됐다며 '정언유착'을 다시 주장했습니다.

    [이수진/더불어민주당 의원]
    "대통령 비서실장조차 나서서 가짜뉴스를 언급하고‥사과를 하시기는커녕 언론을 탄압하겠다고 나서고 있습니다. 이거 적반하장, 후안무치 이 단어로도 부족한 파렴치한 행태라고 보여집니다."

    [조은희/국민의힘 의원]
    "어떻게 보도가 되기 전에 정치권에서 그 말이 나옵니까. 사실 음성 분석 전문가도 특정할 수 없는 단어를 특정한 것 아닙니까."

    고성이 오간 끝에 운영위는 20여분 만에 파행됐습니다.

    민주당은 박진 장관에 대한 해임안을 내일 본회의에서 처리한다는 방침입니다.

    MBC뉴스 김건휘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