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서현

봉화 광산의 '기적'‥고립자 2명 221시간 만에 '생환'

봉화 광산의 '기적'‥고립자 2명 221시간 만에 '생환'
입력 2022-11-05 07:04 | 수정 2022-11-05 07:08
재생목록
    ◀ 앵커 ▶

    경북 봉화군 광산 매몰 사고로 지하 190미터 갱도에 갇혔던 작업자 두 명이 어젯밤 기적적으로 구조됐습니다.

    사고 발생 만 9일, 시간으로는 221시간 만에 극적으로 살아 돌아온 건데요.

    이들은 가져갔던 커피믹스와 위에서 떨어지는 물을 마시며 버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서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어젯밤 11시쯤, 경북 봉화군 아연광산 갱도 입구.

    매몰돼 있던 작업자 두 명이 구조대원들의 부축을 받으며 갱도 밖으로 걸어나옵니다.

    지난 달 26일 작업 도중 지하 190미터 갱도 안에 고립된 지 9일 만에, 시간으로는 221시간 만에 극적으로 무사히 구조된 겁니다.

    구조된 작업자들은 곧바로 안동의 한 종합병원으로 이송됐으며 건강 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나현/안동병원 응급의학과장]
    "열흘 정도 계속 못드시고 굶으신 거에 비해서 상태가 되게 양호하시고 피검사 상에서도 탈수가 많이 돼있거나 염증이 생겼거나 그런 건 안 보이십니다."

    전날까지만 해도 이들의 생존 여부를 장담할 수 없어 마음을 졸였던 가족들은, 기적 같은 생환 소식에 기쁨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박근형/60대 작업자 아들]
    "(아버지 뵙자마자 뭐라고 하셨어요?) 저요? 저는 아버지를 크게 불렀죠. '아버지 세상 난리났어요' 그렇게 얘기했습니다. '아버지 유명인 되셨어요'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임00/50대 작업자 조카]
    "삼촌이 (안대를 쓰고 있으니까) '누구냐, 누구냐' 이러시는 거예요. 이제 저 왔다고 얘기하면서 좀 웃으셨어요 삼촌이. 지금 너무 믿기지 않아요."

    전날 오후 폐쇄 지점까지 약 24미터 남았다고 밝혔던 구조 당국은 추가 굴착 작업을 거쳐 밤 10시쯤 진입로를 확보하는데 성공했고, 갱도가 열린 것을 확인한 동료 광부가 달려가 매몰돼 있던 두 명의 작업자들을 발견했습니다.

    두 사람은 어두운 갱도 안에서 비닐로 간이 천막을 친 채 산소 확인용으로 가져갔던 라이터로 모닥불을 피워 추위를 견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위에서 떨어지는 물이나 커피믹스를 먹으며 하루하루를 버텼습니다.

    [임윤숙/경북소방본부 소방위]
    "가지고 가셨던 커피믹스가 있으셨는데요. 그걸 밥처럼 드셨다, 이렇게 얘기하시고 그게 떨어졌을 때는 (갱도 안에서) 떨어지는 물을 드시면서 버티셨다 (들었습니다.)"

    구조된 작업자들은 병원 일반실로 이동해 한동안 안정을 취할 예정입니다.

    MBC뉴스 김서현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