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나세웅

'안보 최정점' 부른다‥내일 서훈 소환 조사

'안보 최정점' 부른다‥내일 서훈 소환 조사
입력 2022-11-22 07:40 | 수정 2022-11-22 07:40
재생목록
    ◀ 앵커 ▶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내일 검찰에 출석할 예정입니다.

    수사 개시 약 넉달 만에 문재인 정부의 최고 안보 책임자를 겨냥하고 있습니다.

    나세웅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문재인 정부 안보라인 최고 책임자였던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내일 검찰에 출석합니다.

    검찰은 지난주 서훈 전 실장에게 출석을 요청했고, 양측이 일정을 조율한 끝에, 23일 조사를 받기로 결정했습니다.

    지난 7월초 국가정보원이 이례적으로 전직 원장들을 고발하면서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지 넉달여 만에, 전 정부 안보라인 정점을 겨눈 겁니다.

    검찰은 서훈 전 실장이 지난 2020년 9월 고 이대준씨가 북한군 총격으로 숨진 직후, 두 차례 청와대 긴급 회의에서 자진월북으로 몰아가도록 지침을 내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서훈 전 실장 조사를 앞두고, 지난주 서 전 실장 바로 아래에서 일했던 서주석 전 1차장도 사흘 연속 조사했습니다.

    검찰은 혐의 입증을 자신하고 있습니다.

    앞서 구속한 서욱 전 국방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이 구속적부심을 통해 차례로 석방됐지만, "수사에 아무 지장이 없다"고 밝혀왔습니다.

    서훈 전 실장은 기자회견까지 자청하며, 검찰의 주장을 강하게 반박해 왔습니다.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10월 27일)]
    "근거 없이 월북으로 몰아간 적도 없고 그럴 이유도 실익도 없습니다. 자료 삭제 지시, 없었습니다."

    검찰은 당시 청와대 지침에 따라 첩보 삭제를지시한 의혹을 받고 있는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에 대해선, 아직 출석을 통보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또 검찰 수사가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겨눌지에 대해서, 이원석 검찰총장은 "증거와 법리에 따라 수사하는 게 원칙"이라는 원론적인 입장만 밝힌 바 있습니다

    MBC뉴스 나세웅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