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윤웅성

"등윳값 무서워 보일러도 못 켜"‥더 추운 취약계층

"등윳값 무서워 보일러도 못 켜"‥더 추운 취약계층
입력 2022-12-05 07:28 | 수정 2022-12-05 07:28
재생목록
    ◀ 앵커 ▶

    날씨가 추워지면서 보일러와 난방용품 사용하실텐데요, 여전히 등유 기름보일러를 사용하는 가정도 많습니다.

    하지만 등윳값이 크게 오르면서 한파에 보일러조차 켤 수 없는 에너지 취약계층이 있습니다.

    윤웅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한낮에도 기온이 0도 안팎에 머물 정도로 매서운 추위가 찾아왔지만 방바닥은 차디찬 냉골입니다.

    기름보일러가 있긴 하지만 치솟은 등윳값에 보일러를 켤 엄두도 내지 못하는 겁니다.

    [독거노인]
    "(등유 1드럼에) 10만 원 조금 넘었는데, 지금은 뭐 34만 원 받는 데 있고, 32만 원 받는 데 있고 그래요."

    또 다른 가정에선 옷을 여러 겹 껴입고 양말을 신는 것으로 난방을 대신합니다.

    정부가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해 여름과 겨울철 두 번에 걸쳐 10여만 원의 바우처를 지급하지만, 천정부지로 오른 등유를 사기엔 턱없이 부족합니다.

    [독거노인]
    "한 드럼 값만이라도 줬으면 좋겠어요. 한 드럼이면 기름 장사한테 이야기하면 배달해 주거든요. 반 드럼 하면 배달 안 해줘요. 기름값도 안 나온다고‥"

    등윳값은 국제유가의 상승으로 지난해 리터당 천원 초반대에서 1년 만에 500원이나 올랐습니다.

    일부 주유소에서는 등유가 휘발유보다 비싼 곳도 있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경유 생산이 늘면서, 생산 라인이 겹치는 등유의 생산은 줄었기 때문입니다.

    [조상범/한국석유협회 대외협력실장]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경유 품절이 일어나면서, 경유 생산이 늘다 보니까 상대적으로 등유 생산이 좀 덜 된 측면이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등유 특별점검반을 구성해 등유 판매점의 가격 인하를 계도하고 있지만 등유는 애초에 세금이 적다는 이유로 유류세 인하 조치에서도 빠져있습니다.

    MBC뉴스 윤웅성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