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조희원

'무인기 대응' 질타‥국정조사 열흘 연장

'무인기 대응' 질타‥국정조사 열흘 연장
입력 2023-01-05 12:04 | 수정 2023-01-05 14:51
재생목록
    ◀ 앵커 ▶

    북한 무인기가 대통령실 인근 비행금지구역까지 비행한 것으로 드러나자 정치권은 한 목소리로 비판했습니다.

    여야는 이번 주말 끝나는 10.29 참사 국정조사 기간을 열흘간 연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조희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주호영, 박홍근 여야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회동을 갖고, 10.29 참사 국정조사 기간을 1월 17일까지 열흘간 연장으로 합의했습니다.

    [박홍근/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국정조사특위 활동 기간 연장의 건을 처리하기 위해서 내일 즉, 1월 6일 오후 2시에 국회 본회의를 열어서 의결키로 하였습니다."

    증인 채택 문제로 합의를 보지 못했던 3차 청문회 개최와 전문가 공청회 등은 일단 국정조사 특위에서 더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1월 임시국회 소집 역시, 안보, 경제 분야 긴급 현안 질문 등을 위해 열자는 민주당과, '방탄국회'는 안된다는 국민의힘이 맞서며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북한 무인기가 용산 대통령실 인근 비행금지 구역을 침범한 사실을 군 당국이 뒤늦게 시인한 데 대해선 여야 모두 강한 질타를 쏟아냈습니다.

    국민의힘은 안보의 치명적 문제라면서 군 당국의 대응을 비판했습니다.

    [주호영/국민의힘 원내대표]
    "우리 영공이 뚫렸다는 점에서는 대단히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마는 그것이 대통령실 주변이라면 더 심각한 문제겠죠."

    민주당은 작전실패와 경호실패를 덮으려했던 국가안보처장과 경호실장을 문책해야 한다며 여권을 겨냥했습니다.

    [박홍근/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적 행위다라며 정쟁으로 치부하고 펄펄 뛰더니 결국 뒤늦게 사실로 드러나고 있는 것입니다. 안보 불안의 끝이 과연 어디일지 너무나 우려스럽습니다."

    민주당은 또 국회 국방위 청문회와 본회의 긴급 현안 질의를 통해 진상규명과 문책이 필요하다고 여당을 압박했습니다.

    MBC 뉴스 조희원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