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김장훈

한일, 외교국장급 협의‥'강제동원 해법' 논의

한일, 외교국장급 협의‥'강제동원 해법' 논의
입력 2023-01-30 12:14 | 수정 2023-01-30 12:16
재생목록
    ◀ 앵커 ▶

    정부가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해법을 마련 중인 가운데, 한일 외교당국이 오늘 서울에서 만나 이 문제를 협의합니다.

    일본 측이 기업들의 배상 참여나 일본 정부 사과와 관련해 어떤 입장을 밝힐지 주목됩니다.

    김장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과 후나코시 다케히로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오늘 오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만날 예정이라고 외교부가 밝혔습니다.

    이번 국장급 협의는 지난 16일 도쿄에서 열린 이후 2주 만입니다.

    양국은 통상 한달에 한 차례 정도 외교 국장급 협의를 열고 강제동원 해법을 논의해 왔는데, 최근에는 더 빈번하게 만나며 협의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2일 공개토론회에서 제3자인 '일제 강제동원피해자 지원재단'이 일본 전범 기업 대신 배상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이어 16일 협의에선 일본정부와 피고기업의 사죄나 배상참여와 관련한 일본 측의 호응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따라서 이번 협의에서 일본 측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정부는 한국의 재단이 배상하는 방안이 확정되면 반성과 사죄를 표명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정부는 또 이번 협의에서 최근 일본이 조선인 강제노역의 현장인 사도광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정식 신청서를 유네스코에 다시 제출한 데 대해 유감 입장을 거듭 전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장훈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