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고재민

"EU 원자재·탄소중립법 초안, 차별 조항 없어"

"EU 원자재·탄소중립법 초안, 차별 조항 없어"
입력 2023-03-17 12:10 | 수정 2023-03-17 12:11
재생목록
    ◀ 앵커 ▶

    유럽연합이 중국산 의존도를 낮추고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원자재법과 탄소중립산업법 초안을 공개했습니다.

    이에 대해 산업자원통상부는 차별적인 조항은 포함돼 있지 않다고 봤습니다.

    고재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산업통상자원부는 유럽연합이 공개한 핵심원자재법·탄소중립산업법 초안에 대해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 IRA와 달리 차별적인 조항은 포함돼 있지 않다"고 평가했습니다.

    핵심원자재법 초안에는 EU 역외 기업에 대한 차별적인 조항이나 원자재 현지 조달 요구가 없고, 탄소중립산업법도 EU 역내 기업과 수출기업에 동일하게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는 겁니다.

    EU 집행위가 현지시각으로 어제 발표한 핵심원자재법은 중국에 대한 공급망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2030년까지 EU의 전략 원자재 소비량의 65% 이상을 특정한 제3국에서 수입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게 핵심입니다.

    또, 2030년까지 EU 원자재 소비량의 10% 역내 채굴, 40% 가공, 15% 재활용을 목표로 회원국이 오염물질 수집과 재활용 관련 조치를 마련하도록 규정하겠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핵심원자재법과 함께 EU가 초안을 공개한 탄소중립산업법에는 미국 IRA에 맞서 역내 친환경 산업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대책이 담겼습니다.

    태양광·배터리·탄소포집과 저장 등 8가지를 '전략적 탄소중립 기술'로 규정하고, 관련 산업의 역내 제조 역량을 2030년까지 최소 40%를 EU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산업부는 두 법안이 EU 집행위 초안인 만큼 유럽의회·각료이사회 협의를 거쳐야 해 입법에는 1년에서 2년 정도 걸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부는 우선 법안의 업종별 영향과 세계무역기구 규범 위반 여부를 분석하고, 구체적인 대응계획을 수립해 우리 기업의 부담은 최소화할 수 있도록 EU 당국과 협의를 지속하기로 했습니다.

    또, 업계의 위기·기회 요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다음 주 기업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MBC뉴스 고재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