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김준석

북한, 전술핵탄두 '화산-31' 공개

북한, 전술핵탄두 '화산-31' 공개
입력 2023-03-28 12:02 | 수정 2023-03-28 12:05
재생목록
    ◀ 앵커 ▶

    북한이 어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관련해 핵 공중 폭발 타격 훈련을 한 거라고 밝혔습니다.

    탄도미사일에 시험용 핵탄두를 장착했다고 주장했는데, 북한은 전술 핵탄두로 보이는 사진도 공개했습니다.

    김준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북한이 어제 동해로 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대해 중부전선 미사일 부대가 핵 공중 폭발 훈련을 한 거라고 주장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평양시 역포 구역에서 함경북도 김책시 앞 목표섬을 겨냥해 가상적인 핵 습격을 진행했는데 표적 상공 5백미터에서 전투부를 공중폭발시켰다고 전했습니다.

    북한은 탄도미사일에 시험용 핵탄두를 장착했다고 주장했는데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핵무기연구소 시찰 사진을 통해 전술핵탄두를 공개했습니다.

    화산-31로 불리는 전술핵탄두를 처음 공개하며 핵 무력을 과시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조선중앙TV]
    "언제 어디서든 핵무기를 사용할수 있게 완벽하게 준비해야 영원히 핵무기를 사용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북한은 또 지난 25일부터 사흘 동안 수중전략 무기 체계에 대한 시험을 또다시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원산만에서 투입된 핵 무인 수중공격정이 41시간 27분 동안 6백 킬로미터를 잠항해 어제 오전 함경북도 화대군 앞바다 수중에서 정확하게 폭발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한미연합훈련에 대해 전쟁연습을 기도하고 있다고 맹비난한 가운데 미국 핵 항공모함 니미츠함은 오늘 부산 작전기지로 입항했습니다.

    니미츠함을 포함한 미 제11항모강습단은 어제 제주 남쪽 공해상에서 해군과 연합해상훈련을 실시했습니다.

    MBC뉴스 김준석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