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조명아

몬테네그로 "권도형, 30일간 송환 없다"

몬테네그로 "권도형, 30일간 송환 없다"
입력 2023-03-28 12:10 | 수정 2023-03-28 12:10
재생목록
    ◀ 앵커 ▶

    가상화폐 테라·루나 사태의 주범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를 체포한 몬테네그로 검찰이 당분간 권대표를 송환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위조여권 사용 혐의에 대한 사법 처리를 현지에서 우선 처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파리에서 조명아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위조 여권을 사용해 몬테네그로에서 두바이로 가려다 현지에서 체포된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몬테네그로 검찰이 현지에서 벌어진 형사 사건에 대한 사법적 단죄가 우선이라고 밝혀, 송환까지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권 대표의 위조 여권 사건을 수사 중인 샤보타치 검사는 국내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권 대표가 구금된 30일 동안 신병이 인도될 가능성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위조 여권 사용과 관련해 "30일 안에 기소하는 것을 목표로 이를 위한 조사와 증거 수집을 진행 중"이며, "한국과 미국 등으로의 송환 문제는 관심 사항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특히 "현지 사건에 대한 기소가 끝나야 송환 사건으로 넘어갈 수 있다"고 말하며 위조 여권 사용에 대한 사법 처리가 우선 이뤄질 것임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수사 과정에 대해서는 "우리는 권도형을 다른 시민들과 똑같이 대우했고 연행 과정에서 폭행은 없었다"고 밝혔고, "권도형과의 직접 대면해 얘기했을 떄는 정상적이었다"고 부연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권 대표는 몬테네그로에서 현지 변호사를 두 명을 고용해 대응하고 있으며 포드고리차 외곽에 있는 스푸즈 구치소에 수감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파리에서 MBC뉴스 조명아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