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이혜리

"야당, 선동 정치" vs "오염수 심각 사례 잇따라"

"야당, 선동 정치" vs "오염수 심각 사례 잇따라"
입력 2023-06-07 12:05 | 수정 2023-06-07 12:37
재생목록
    ◀ 앵커 ▶

    정부 여당이 오늘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확대회의를 열고, 확산하는 국민 불안 해소에 주력했습니다.

    야당을 향해서는 괴담, 선동정치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는데, 민주당은 오염수 안전성에 심각한 의문이 제기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이혜리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오늘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에 유국희 후쿠시마 시찰단장을 비롯해 외교, 과기, 환경, 해수부 등 관계부처 장관이 총출동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야당이 과학적 근거를 무시하고 여전히 검증되지 않은 내용으로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박대출/국민의힘 정책위의장]
    "민주당이 국내 수산업을 파탄 내려고 어민들의 삶을 위협하려는 의도가 아니라면 과학적 근거도 없이 퍼뜨리는 괴담 선동을 즉각 중단하기 바랍니다."

    장관들은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과학적·객관적인 검증이 진행되고 있다며, 해양과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측정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조승환/해양수산부 장관]
    "철저하고 빈틈없는 방사능 검사를 통해 안전한 수산물임을 국민에 증명해 보이며 근거 없는 유언비어에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후쿠시마 앞바다 생선에서 기준치가 넘는 방사성 세슘이 검출됐다는 일본 보도를 인용하며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그러면서 국제해양재판소 잠정조치 청구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키자고 국민의힘에 제안했습니다.

    [박광온/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제소로 인한 본안 재판은 3년의 시간이 걸리지만 잠정조치 재판은 한 달가량이면 판단을 받아볼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억제 수단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태평양 도서국가인 피지의 장관이 후쿠시마 오염수가 안전하다면 일본에 두라고 일갈했다며, 정부도 피지를 본받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이혜리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