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외전
기자이미지 이용주

미국 기준금리 0.25%p 인상‥"몇 번 더 올려야"

미국 기준금리 0.25%p 인상‥"몇 번 더 올려야"
입력 2023-02-02 14:07 | 수정 2023-02-02 14:13
재생목록
    ◀ 앵커 ▶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가 올해 첫 번째 공개시장위원회 회의를 열고 금리를 0.25% 포인트 올렸습니다.

    인상폭을 줄이기는 했지만, '지속적인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점은 분명하게 강조했습니다.

    뉴욕에서 이용주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연방준비제도는 올해 첫 통화정책 회의 결과 금리를 0.25% 포인트 올렸습니다.

    지난해 3월 이후 가장 작은 폭의 인상입니다.

    고공 행진을 멈추지 않던 물가를 잡기 위해 연준은 지난해 여름부터 사상 초유의 네 차례 연속 0.75% 포인트 금리 인상을 단행했습니다.

    그 결과 물가가 12월 들어 6%대로 떨어지며 둔화 흐름이 뚜렷해지자 금리 인상폭을 0.5% 포인트로 낮췄고,

    새해 들어 인상폭을 0.25% 포인트로 더 줄이면서 속도 조절 방침을 다시 확인했습니다.

    실업률의 큰 증가 없이 물가가 둔화되고 있는 지금 상황을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시장의 예상을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안정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금리 인상이 적절할 것으로 본다'면서 시장 일각에서 기대한 금리 인하 가능성에는 선을 그었습니다.

    파월 의장은 주택시장과 서비스 분야의 물가가 특히 높다면서 적절한 긴축 수준에 이르기까지 금리를 몇 번 더 올릴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제롬 파월 /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충분히 긴축적인 통화 정책을 위해 지속적인 금리 인상이 적절할 것으로 계속 보고 있습니다. 아직 물가가 매우 뜨겁기 때문에 금리 인상이 필요합니다."

    미국 기준금리가 4.5에서 4.75%로 높아지면서 한미 금리차는 최대 1.25% 포인트로 다시 벌어졌습니다.

    금리 인상폭이 예상을 벗어나지 않은 데다 파월 의장이 미국 경제 전망을 낙관하면서, 뉴욕증시는 나스닥지수가 2백 포인트 이상 오르는 등 일제히 상승 마감했습니다.

    뉴욕에서 MBC 뉴스 이용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