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외전
기자이미지 손구민

"대북송금 대가는 태양광"‥'이재명 보고'가 관건

"대북송금 대가는 태양광"‥'이재명 보고'가 관건
입력 2023-02-02 14:10 | 수정 2023-02-02 14:21
재생목록

    ◀ 앵커 ▶

    검찰이 쌍방울그룹이 대북사업에 돈을 낸 대가로, 경기도내 태양광 사업권을 받으려 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당시 대북사업 파트너였던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쌍방울을 챙겨주려 했다는 건데, 검찰은 이런 과정을 이재명 경기지사가 보고받았을 거라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손구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완공을 앞둔 경기도 안산의 '경기가든'

    과거 쓰레기 매립장 자리에, 대규모 태양광 시설이 들어간 '에코파크'를 지으려다, 최종적으로는 정원이 들어섰습니다.

    검찰은 경기도가 태양광 사업이 추진될 당시 이 사업권을 쌍방울에 넘기려 한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검찰이 압수한 쌍방울의 2018년 11월 김성태 전 회장용 보고서.

    '에코파크' 사업 추진을 위해 1순위로 "이재명 도지사 면담"이 필요하다고 돼 있습니다.

    당시 비서실장은 "시도는 했지만 이 지사를 못 만난 것으로 안다"고 진술했습니다.

    그런데 6개월 뒤 보고서를 보면 사업 분위기가 급진전됐습니다.

    "경기도가 민간 자본을 유치하고, 땅도 20년 무상대여해 주기로 했다"며, 투자금액을 2천억원으로 크게 올린 겁니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경기도를 대신해 북한에 스마트팜 비용 5백만달러를 보낸 뒤 사정이 바뀐 건 아닌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쌍방울은 당시 대북사업을 적극 추진했지만, 당장 이익을 내긴 어려웠습니다.

    쌍방울 방모 부회장은 검찰 조사에서, "2019년 5월 12일 중국에서 김성태 전 회장이 북한 민족경제협력연합회에 1억달러를 주는 조건으로 지하자원, 관광, 철도 등 광범위한 사업권을 약속받았다"면서, "합의 효력은 50년이었는데, 그만큼 기약이 없었다"고 진술했습니다.

    이런 사정을 잘 아는 이화영 평화부지사가, 북한에 돈을 내 준 쌍방울에게 국내 사업권을 챙겨주려 했다는 게 검찰 시각입니다.

    수사 관건은 대북송금과 태양광 사업 등 현안이 이재명 대표에게 보고됐는지 여부인데, 이 대표측은 "도내 사업권을 주려 했다는 의혹은 턱도 없는 소리"라고 일축했습니다.

    MBC뉴스 손구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