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외전
기자이미지 정상빈

50억 뇌물 '무죄'‥"대가성 불확실"

50억 뇌물 '무죄'‥"대가성 불확실"
입력 2023-02-09 14:13 | 수정 2023-02-09 14:13
재생목록
    ◀ 앵커 ▶

    대장동 일당에게 아들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 뇌물을 받은 혐의로 재판을 받아온 곽상도 전 의원에게 1심 법원이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퇴직금 액수가 이례적이고 직무 연관성도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이 이상할 정도로 큰 퇴직금이, 아버지를 향한 뇌물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정상빈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2020년 4월 '정영학 녹취록'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는 "병채 아버지가 돈 달라 그런다, 병채를 통해서"라고 말합니다.

    병채 아버지는 곽상도 당시 국민의힘 의원.

    1년 뒤 김만배씨는 화천대유를 그만 둔 곽병채씨에게 퇴직금 50억원을 지급했습니다.

    이 50억원이 아버지를 향한 뇌물인지, 1년에 걸친 치열한 법정공방 끝에 법원은 곽 전 의원에게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재판부도 의심스럽다고 인정했습니다.

    "나이나 경력, 맡았던 업무에 비춰 이례적으로 큰 돈"이고, "국민의힘 부동산투기 특조위원이던 곽 전 의원과의 직무연관성도 인정된다"며 "아들이 아버지 대신 뇌물을 받은 게 아닌지 의심된다"고 판시했습니다.

    하지만 끝내 곽 전 의원을 향한 뇌물인지 불확실하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아들이 결혼해 따로 생계를 꾸렸고, 아버지를 위해 돈을 쓰거나 전달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아버지와 아들 사이 통화가 급증했지만, 퇴직금 때문이 아니라 곽 전 의원 부인의 병환 때문일 수 있다고도 판단했습니다.

    곽 전 의원이 대장동 사업을 위해 하나은행에 압력을 넣었는지도 입증 안 됐다고 봤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50억원 퇴직금은 왜 준 건지, 무죄를 받은 곽 전 의원은 이렇게 답했습니다.

    [곽상도/전 국민의힘 의원]
    "제가 뭐라고 판단할 수가 없습니다. 제가 아니고, 당사자가 그 회사하고 우리 아들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제가 뭐라고 이야기할 수가 없습니다."

    지난 20대 총선을 앞두고 남욱 변호사가 건넨 5천만원은 불법 정치자금이라고 인정해 곽 전 의원에게 벌금 8백만원을 선고했습니다.

    검찰은 50억 퇴직금 무죄 판결에 대해, 곽 전 의원은 정치자금 유죄 판결에 대해 각각 즉각 항소하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정상빈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