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김재경

'난방비 폭등' 책임 공방‥추경 놓고 이견

'난방비 폭등' 책임 공방‥추경 놓고 이견
입력 2023-01-27 16:58 | 수정 2023-01-27 16:58
재생목록
    ◀ 앵커 ▶

    '난방비 폭등'으로 여론이 들끓고 있는 가운데, 여야는 원인과 해법을 놓고 공방을 이어갔습니다.

    김재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여당은 난방비 폭등 원인을 전 정부의 포퓰리즘 때문이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정부에서 가스 요금 인상을 억누른데다 탈원전 정책으로 전기요금도 올랐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이 추가 대책을 마련 중이라며 여론 달래기에 나섰습니다.

    [주호영/국민의힘 원내대표]
    "난방비 폭등이 원가 상승과 지난 문재인 정권의 에너지 포퓰리즘으로 가스 가격을 올리지 않은 그런 결과라고 하지만…서민 부담 완화를 위한 다각도의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야당이 제안한 30조 원 추경에 대해선 불가방침을 분명히 했습니다.

    시중에 돈이 풀리면 가뜩이나 오른 물가가 더 치솟을 가능성이 높고, 대량 실업 등 중대 여건이라는 추경 요건에 현 상황이 해당 되는지 분명하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횡재세 논의 요구에 대해서도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덮기 위한 무리한 요구라고 일축했습니다.

    민주당은 전 정부 탓만하는 정부·여당의 대응이 궁색하다고 반박했습니다.

    '난방비 폭탄'은 천연가스 가격 폭등이 주된 원인인데, 이에 대처 못한 현정부가 잘못을 덮기 위해 악의적 변명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박홍근/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난방비 급등은 무능한 윤석열 정부의 정책 결정입니다. 틈만 나면 거짓말, 무책임한 전 정부 탓, 정부 여당의 책임 전가 공작을 즉각 중단하기 바랍니다."

    또 최약계층 난방비 지원 등을 담은 대통령실의 발표도 매우 부족했다며, 난방비 비롯한 물가 폭등 상황에서 서민 지원과 소비 진작을 위한 30조 원 추경 편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지하철을 비롯한 대중교통과 상하수도, 쓰레기종량제 요금 등 각종 공공요금 인상이 코앞에 있다며, 물가 폭등을 잠재울 수 있도록 정부가 국회 제1당인 민주당과 전향적으로 협의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MBC뉴스 김재경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