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손구민

'돈 봉투 의혹' 윤관석·이성만, 구속영장 청구

'돈 봉투 의혹' 윤관석·이성만, 구속영장 청구
입력 2023-05-24 17:00 | 수정 2023-05-24 17:01
재생목록
    ◀ 앵커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을 수사해온 검찰이 무소속 윤관석 의원과 이성만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현역 의원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된 건 처음인데, 국회의원은 불체포특권이 있기 때문에, 다음 달 임시국회에서 체포동의안 표결을 거쳐야, 구속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에 손구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인물 무소속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해 검찰이 각각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은 구속영장에 윤 의원이 전당대회 직전인 지난 2021년 4월말 캠프 관계자들에게 "국회의원에게 금품을 제공하려 하니 자신에게 돈을 달라"며 요구했다고 적시했습니다.

    윤 의원은 두 차례에 걸쳐 캠프 관계자들에게 현금 6천만원을 받아, 국회의원들에게 3백만원짜리 봉투 20개를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윤 의원이 국회의원들에게 지역 대의원들의 송영길 당 대표 후보 투표를 지시하거나 지지를 유지해달라는 명목으로 돈을 건넸다가도 적었습니다.

    이성만 의원은 이보다 앞서 3월 중순 경선캠프 관계자에게 100만 원을 제공하고, 3월 말에는 캠프 지역본부장에게 전달하라며 캠프에 1천만원을 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또, 이 의원에게는 윤 의원이 뿌린 3백만원 돈봉투 하나를 받은 혐의도 적용됐습니다.

    차례로 검찰 조사를 받은 이 의원과 윤 의원은 모두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특히 윤 의원은 서너장짜리 진술서를 낸 뒤, "답변을 진술서 내용으로 대신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현역 의원은 불체포 특권이 있기 때문에, 법원의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받으려면 국회의 체포동의안 의결이 필요합니다.

    두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은 다음달 임시국회에서 이뤄질 전망입니다.

    검찰은 현역 의원에게 뿌려진 6천만원 등 이제까지 수사해 온 9천 4백만원 외에, 송영길 캠프가 콜센터 직원들에게 수당으로 금품을 제공한 정황을 포착해 추가 압수수색에도 나섰습니다.

    MBC뉴스 손구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