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정은

10.29 참사 종합대책 보고한 이상민 장관 "거취 변화 없다"

10.29 참사 종합대책 보고한 이상민 장관 "거취 변화 없다"
입력 2023-01-27 20:13 | 수정 2023-01-27 20:14
재생목록
    ◀ 앵커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오늘 윤석열 대통령에게 10.29 참사 후속 대책을 보고했습니다.

    핼러윈처럼 주최 측이 없는 행사도, 지방자치단체장이 안전 관리 책임을 지게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상민 장관은 물러나지 않겠다는 뜻을 다시 밝혔습니다.

    이정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10.29 참사 석달 만에 정부가 국가안전관리체계 개편 종합대책을 내놨습니다.

    먼저 10.29 참사같은 인파 사고를 재난안전법상 '사회적 재난'에 포함하기로 했습니다.

    또 핼러윈처럼 주최자가 따로 없는 행사는, 지방자치단체가 안전관리를 책임지고 계획을 세우도록 했습니다.

    모든 시·군·구가 2027년까지 재난상황실을 1년 365일 하루 24시간 운영하도록 했습니다.

    112 신고가 한 시간 안에 반경 50미터 안에서 3건 이상 반복되면, 자동으로 알려주는 시스템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또 이런 참사가 발생할 경우 유가족에게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심리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종합대책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했습니다.

    이른바 윤핵관인 장제원 의원도 국회 행정안전위원장 자격으로 참석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과학에 기반한 정보 전달을 강조했고, 안전관리도 산업화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안전 관리 분야도 이것을 기업들이 와서 시장화하고 산업화를 시키면은 정부는 거기에서 예산을 또 쓰지만, 그만큼의 새로운 GDP가 창출이 돼가지고 경제적 가치 창출이 된다 이 말이야."

    보고를 마친 이상민 장관은 물러나지 않겠다는 뜻을 다시 분명히 밝혔습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제 거취 문제에 대해서는 제가 누누이 말씀드렸습니다만, 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음을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야당들은 책임을 회피한 이상민 장관이 안전 대책을 말하는 건 기만이라며, 안전의 시작은 응당한 책임을 묻는 것부터 가능하다고 비판했습니다.

    MBC뉴스 이정은입니다.

    영상취재: 박종일 김희건/영상편집: 김재석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