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구민

[단독] 검찰, "쌍방울 대북송금 대가로 태양광 사업" 정황 포착

[단독] 검찰, "쌍방울 대북송금 대가로 태양광 사업" 정황 포착
입력 2023-02-01 20:12 | 수정 2023-02-01 20:13
재생목록
    ◀ 앵커 ▶

    쌍방울 그룹이 대북사업에 돈을 낸 대가로, 경기도 내 태양광 사업권을 받으려 한 정황을 검찰이 포착해서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MBC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당시 대북사업의 파트너였던 이화영 평화부지사가 쌍방울을 챙겨주려고 했다는 건데, 검찰은 이런 과정을 당시 이재명 지사가 보고 받았을 거라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손구민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완공을 앞둔 경기도 안산의 '경기가든'

    과거 쓰레기 매립장 자리에, 대규모 태양광 시설이 들어간 '에코파크'를 지으려다, 최종적으로는 정원이 들어섰습니다.

    검찰은 경기도가 태양광 사업이 추진될 당시 이 사업권을 쌍방울에 넘기려 한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검찰이 압수한 쌍방울의 2018년 11월 김성태 전 회장용 보고서.

    '에코파크' 사업 추진을 위해 1순위로 "이재명 도지사 면담"이 필요하다고 돼 있습니다.

    당시 비서실장은 "시도는 했지만 이 지사를 못 만난 것으로 안다"고 진술했습니다.

    그런데 6개월 뒤 보고서를 보면 사업 분위기가 급진전됐습니다.

    "경기도가 민간 자본을 유치하고, 땅도 20년 무상대여해 주기로 했다"며, 투자금액을 2천억 원으로 크게 올린 겁니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경기도를 대신해 북한에 스마트팜 비용 5백만 달러를 보낸 뒤 사정이 바뀐 건 아닌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쌍방울은 당시 대북사업을 적극 추진했지만, 당장 이익을 내긴 어려웠습니다.

    쌍방울 방모 부회장은 검찰 조사에서, "2019년 5월 12일 중국에서 김성태 전 회장이 북한 민족경제협력연합회에 1억 달러를 주는 조건으로 지하자원, 관광, 철도 등 광범위한 사업권을 약속받았다"면서, "합의 효력은 50년이었는데, 그만큼 기약이 없었다"고 진술했습니다.

    이런 사정을 잘 아는 이화영 평화부지사가, 북한에 돈을 내 준 쌍방울에게 국내 사업권을 챙겨주려 했다는 게 검찰 시각입니다.

    수사 관건은 대북송금과 태양광 사업 등 현안이 이재명 대표에게 보고됐는지 여부인데, 이 대표 측은 "도내 사업권을 주려 했다는 의혹은 턱도 없는 소리"라고 일축했습니다.

    MBC뉴스 손구민입니다.

    영상취재: 김백승 / 영상편집: 이정근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