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나세웅

쌍방울 김성태 기소 "8백만 달러 대납" 적시

쌍방울 김성태 기소 "8백만 달러 대납" 적시
입력 2023-02-04 20:07 | 수정 2023-02-04 20:09
재생목록
    ◀ 앵커 ▶

    태국에서 강제 송환된 쌍방울그룹 김성태 전 회장이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경기도의 대북 사업 비용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방북 비용으로 8백만 달러를 북한에 보냈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하지만 김성태 전 회장의 진술 내용을 당사자들은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왜 거액을 북한에 보냈는지 검찰은 추가 확인을 계속할 계획입니다.

    나세웅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검찰이 태국에서 강제송환된 쌍방울그룹 김성태 전 회장을 재판에 넘겼습니다.

    태국 방콕공항에서 체포영장을 집행한 지 18일 만인 어제 저녁, 구속 만료를 이틀 앞두고 1차 수사를 마무리한 겁니다.

    김 전 회장은 회삿돈 6백 35억원을 횡령하고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에게 3억여원 뇌물을 건넨 혐의, 또 계열사 주가를 조작하고 8백만달러를 북한에 송금한 혐의 등을 받고 있습니다.

    북한에 보낸 돈은 횡령한 6백35억원에서 나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앞으로 수사 초점은 쌍방울이 위험을 무릅쓰고 거액을 북한에 보낸 이유에 맞춰집니다.

    김 전 회장은 경기도의 스마트팜 사업비용과 당시 이재명 경기지사의 방북비용을 대신 내 준 거라며 구체적으로 진술했습니다.

    지난 2018년 12월, 경기도가 북한에 약속한 '스마트팜' 비용을 내지 않아, 북측 인사가 "이화영이 우리 공화국에 실수했다"고 항의했고 김 전 회장이 "대신 내겠다"고 약속했다는 겁니다.

    또 이듬해 1월 경기도, 쌍방울, 북한의 3자 만찬 자리에서 역시 화를 내는 북측 인사를 자신이 달래자, 이화영 전 부지사가 통화를 연결해 준 이재명 지사가 '고맙다' 말했다고도 진술했습니다.

    하지만, 이화영 전 부지사는 "쌍방울의 대북송금은 경기도와 무관하고, 전화도 바꿔준 적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당시 경기도 대북사업 실무자도 MBC와 통화에서 "쌍방울과 경기도는 따로따로 북측 인사와 협의한 뒤 만찬을 가졌고 이 과정에서 북측이 화를 낸 적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검찰은 쌍방울이 돈을 보낸 이유와 이재명 대표와의 연관성을 확인할 계획입니다.

    특히 쌍방울이 경기도에 태양광 사업, 버스 마스크 공급, 전기오토바이 사업 등 이권 청탁을 했는지도 따질 예정입니다.

    MBC뉴스 나세웅입니다.

    영상편집: 이화영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