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홍의표

"A4 29장 암기 시키고 간부도 괴롭혀"‥이병의 죽음 부른 가혹행위

"A4 29장 암기 시키고 간부도 괴롭혀"‥이병의 죽음 부른 가혹행위
입력 2023-02-09 20:27 | 수정 2023-02-10 14:36
재생목록
    ◀ 앵커 ▶

    지난해 말 최전방 초소에서 이등병 한 명이 총상을 입고 숨진 채 발견됐었는데요.

    군은 이 병사가 집단 괴롭힘을 당해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걸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MBC 취재결과 가해자 6명은 A4 용지 29장에 상급자 이름과 부대편제 등을 적어 놓고, 이등병에게 외우도록 강요하고, '총으로 쏴버리겠다'고 폭언을 하는 등 심하게 괴롭혀왔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홍의표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강원도 최전방 감시초소에서 지난해 11월 밤 총성이 들렸습니다.

    부대 배치된 지 한 달도 안 된 이병이 총상을 입은 채 발견됐고, 결국 숨졌습니다.

    스물한 살 아들을 잃은 아버지는 진실만을 알려달라고 호소했습니다.

    [고 김 이병 유족(지난해 12월)]
    "관리를 어떻게 했길래 이런 일이 터졌나, 교육을 어떻게 시켰길래 이런 일이 터졌나…"

    군은 김 이병이 스스로 총을 쏜 것으로 보이고, 집단 괴롭힘이 있었다고 인정했습니다.

    취재 결과 다양한 가혹 행위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선임 병사들은 김 이병에게 선임 이름과 부대 편제 등을 A4 용지 29장에 빽빽하게 적어, 암기하도록 강요했습니다.

    또 외국 생활을 오래 했던 김 이병의 발음을 일부러 따라 하며 괴롭히는가 하면, "총으로 쏴버리겠다"고 협박도 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 선임병은 김 이병이 숨진 당일에도 "가만 두지 않겠다, 각오하라"고 폭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지휘관들의 도움은 없었고, 오히려 초급 간부 1명은 괴롭힘에 가담했습니다.

    [고 김 이병 유족(지난해 12월)]
    "다들 갈구는(괴롭히는) 사람은 있지만, 유독 한 명이 이유 없이 갈구는 사람은 있다고 하더라고요."

    특히 이 초급 간부는 사고 직후 '총기 오발 사고'로 보인다고 보고했는데, '두려워서 거짓으로 보고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김 이병은 최전방 초소에 전입한 신병이 반드시 받아야 하는 집체교육은 물론, 경계 작전 투입 전 적성 검사도 제대로 받지 않은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유족은 MBC와의 통화에서 "규정상 반드시 하게 돼 있는 적성검사 등을 부대에서 무시한 채 근무에 투입했다"고 전했습니다.

    군사경찰은 중대장 등 간부 2명은 직무 유기, 괴롭힘에 가담한 초급 간부와 선임병 등 6명에게는 모욕 혐의 등이 있다고 보고 경찰에 사건을 보냈습니다.

    MBC뉴스 홍의표입니다.

    영상편집: 박병근 / 그래픽: 정현기 이미예

    육군은 사고 직후 '총기 오발 사고로 추정된다'고 보고한 것은 초급 간부가 아닌 다른 상황실 간부였으며, 군사경찰 조사 과정에서 초급 간부가 '두려워서 거짓으로 보고했다'고 진술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했다고 알려왔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